예천군, 폐건전지와 폐형광등 재활용 활성화 총력
- 환경오염도 줄이고 유용한 금속자원도 회수 가능 -
채석일 | 기사입력 2017-04-21 20:52:22

[예천타임뉴스=채석일 기자]예천군은 함부로 버려질 경우 환경오염과 군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에 대해 4월 한 달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버려지는 건전지는 일반 생활쓰레기와 혼합해 매립될 경우 중금속에 의한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며 또한, 형광등 한 개에는 유해중금속인 수은이 10~20㎎ 정도 포함돼 있어 폐형광등이 파손될 경우 뇌와 중추신경계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을 분리수거 후 재활용하면 환경오염도 줄이고 철을 비롯해 아연, 니켈 등 첨단산업의 핵심소재인 유용한 금속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은 읍・면사무소에 비치된 수거함 또는 아파트 동별 수거함에 분리 배출하면 되고 특히, 폐형광등은 깨지지 않도록 배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천군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가정, 공공기관, 군부대, 병원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폐건전지・폐형광등을 모아 가까운 읍・면사무소로 가져오면 1kg당 화장지 1롤을 교환해주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예천군 관계자는 “작은 관심으로 분리배출을 생활화 한다면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도 절약할 수 있다."면서 “소중한 자원의 재활용을 위해 예천군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예천군은 지난해 폐건전지 2.51톤, 폐형광등 31천개를 수거해 환경오염 방지는 물론 재활용협회를 통해 안전하게 처리하였으며 올해 20% 이상의 회수율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