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더 큰 행복, 취업성공으로 누리자!
- 도내 10개 상의 사무국장과‘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 성공추진 간담회 가져 -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4-21 08:29:27
[경북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20일(목) 도청 회의실에서 우병윤 경제부지사, 도내 10개 상공회의소 사무국장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1社-1청년더채용’릴레이 운동 성공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한‘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을 통해 도내 상공회의소 회원기업과 청년 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및 청년취업 범도민 Boom 조성 성과를 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올해도 청년 한명 더 채용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각 상의별 다양한 토론으로 청년일자리 활로 모색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다.

지난해 ㈜금창(대표자 송재열) 등 6개 기업은 도에서 추진하는‘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등 청년 243명을 고용해 2016년 청년고용 우수기업으로 지정받고, 인센티브로 고용환경개선비 각 2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 청년고용 우수기업 지정 현황(채용 청년: 15~39세)

(단위: 명)

기업명

대표자

주생산품

청년고용실적

소재지

합계

6개 기업

243

㈜아바텍

박명섭

글라스

65

경북 구미시 산동면 첨단기업 7로 59-21

㈜선일일렉콤

송보선

LED조명기기

22

경북 영주시 장수면 장수로 342번길 21-19

㈜스와니코코

성춘선

화장품

39

경북 경산시 원효로26길 28

㈜금창

송재열

자동차 부품

35

경북 영천시 본촌공단 1길 9

㈜한중엔시에스

김환식

자동차부품

61

경북 영천시 영천산단로 379

영진하이테크㈜

하준민

플라스틱 사출금형

21

경북 칠곡군 약목면 교8길 16-39

또한, 작년 9월 21일 영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 한명 더! 영천채용한마당’은 경북도 일․취․월․장 7대 추진전략 핵심과제인 ‘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의 첫 시작을 알리는 채용의 장으로 영천 관내․인근 대학 학생들 뿐 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까지 참석하는 등 다양한 취업기회를 제공(전체 600여명 참석) 했다.

경북도가 올해 정한「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 추진방향은,

▲ 구인기업-구직자 간 실질적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 시․군별 단편적 행사보다는 권역별(4개) 추진을 통한 사업효과 극대화, ▲일자리 취업박람회 등 단순 일회성 행사를 가급적 지양함이 그 주요 내용이다.

도는 실질적 매칭을 위해 대학교(고등학교) 각 학과 특성을 고려한 청년층 맞춤형 취업지원을 통해 기업채용과 연계하며, 대학(고교) 등 취업동아리를 활용하는 등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지원에도 노력하며,

강소기업 등 인사담당자 모의면접, 기업현장투어 등 취업지원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해 도내 중견․강소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동부해양․북․중서부․남부권 등 4개 권역별로 추진해 타 기관 시행, 채용박람회 등과도 중복되지 않게 하는 등 사업 효율성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경북도는‘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과 연계해 IBK기업은행과 공동으로‘경상북도 우수기업 청년 취․창업 박람회’를 6월 15일 금오공대 실내체육관에서 개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 우수기업 청년 취·창업 박람회’는 ▲ 로봇,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유망 중소․중견기업 우수인력채용을 지원하고, ▲ 창업기업, 예비창업가 지원(제도, 자금조달, 채용 등)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이 주요목적이다.

박람회에는 현장참가기업 60개, 간접참가기업 40개 등 총 100여개 기업이 참여 할 예정으로 기업-구직자 간 일대일 현장면접을 통한 즉석채용관, 창업자금 상담 및 예비창업가 컨설팅 등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IBK기업은행은 수도권, 영․호남권 등에서 총48회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약 20만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방문했고, 이 중 17,085명이 실무합격한 성과가 있다.

우병윤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경북상의와 지역기업이 함께 뜻을 모아 진행되고 있는‘1社-1청년 더 채용’릴레이 운동이 올해도 성공적으로 추진되길 바란다"며,

“경북도에서는 청년들이 취업에 성공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는 등 청년고용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