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기계 등화장치 부착지원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4-17 21:42:49
[영주=송용만기자]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 저속운행 농기계(동력경운기)에 대한 안전 등화장치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농로의 경우 안전시설과 조명시설이 미비한 경우가 많고, 농기계는 일반 차량에 비하여 속력이 현저히 낮아 어두운 밤에 농기계 교통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많다. 이에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에 힘쓰고자 농기계 안전 등화장치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3,200백만 원의 국‧도비 예산을 확보해 403대의 야간등화장치를 읍면동의 경운기 보유현황을 기반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도로주행이 많은 지역의 동력경운기 보유농가에 우선 지원 예정이며, 봄철 순회수리 교육에서 직접 부착 방법을 시연해 농업인이 손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했다.

야간등화장치는 낮에 태양광을 흡수해 야간에 자동적으로 빛을 발하는 시스템으로 종전의 전자식 보다 한층 더 견고하고 멀리서도 잘 볼 수 있도록 높이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설치하고 있다.

송인홍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도로주행 농기계가 늘어나고 있어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다"며 "농기계 등화장치 부착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주시는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운기뿐만 아니라 저속농기계에는 안전 등화장치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농업인 재산과 생명보호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