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국민신문고 신고된 농협 불법간판 ‘허가 내줘!’ 물의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4-05 07:54:33
불법행위 단속 없는 잰걸음 상주시

상주시 농협 봐주기 특혜의혹 해명필요

【경북타임뉴스= 이승근】 경북 상주시가 불법 간판으로 국민신문고에 적발되자 해당 농협(남원지점)을 옥외광고법상에 행정절차를 무시한채 서류상으로만 허가를 내줘 물의를 빚고 있다.
▲ 일반 상주시민들의 간판이라면 ‘일산천리‘ 허가가 이루어 졌을까? 정치세력의 압력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4일 상주시 경제개발국 도시디자인과 에서는 지난 3일 자로 농협 남원지점의 불법간판으로 민원이 제기됐던 간판을 서류상으로만 허가를 내준 것으로 드러나 특혜성 봐주기라는 지적이다.

상주시 담당 공무원 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월에 상주시에 허가를 받지 않고 무단으로 설치 운영해오다 24일 국민신문고에 적발됐다.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해 허가를 득하지 않은 “불법 광고물은 원상복구를 통한 행정 조치 및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상주시 에서는 이러한 행정절차를 무시한 채 기존에 설치된 사진 한 장과 도면헌장으로 허가를 내준 사실이 밝혀졌다.

상주시 경제개발국 담당 공무원은 국민신문고 답변란 에 옥외광고법 위반에 대해서는 양성화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 허가를 내줬다고 변명했다.

한편 농협 관계자는 허가 당시 상주시청 직원이 나오기는 했지만 지주 간판을 철거한 사실이 없다고 말해 상주시 공무원의 행정이 봐주기를 넘어 특혜성 시비까지 일고 있어 중앙부처의 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상주시 관계자 는 "불법 간판을 철거한 후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며 지자체의 판단에 따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불법으로 설치된 농협 지주 간판을 상주시는 원상복구 이후 허가를 내줘야 하는 행정행위를 무시한 채 봐주기 서류 상에만 허가를 내줘 행정의 형평성 논란이라는 지적이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상주농협과 상주시와 보이지 않는 거래가 이루어지거나 보이지 않는 정치세력의 압력에 의해 처리된 행정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 시민은 “최근 상주시의 간판 인허가 과정을 보면 곳곳에서 편법과 특혜가 춤을 추고 있다."고 불법 천국 도시라며 지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