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꼼꼼한 복지! 행복한 상당구!
상당구 주민복지과 “행동은 바르게 배려는 정중히” 새해 업무다짐
강재룡 | 기사입력 2017-01-16 18:33:03
상당구 주민복지과에서는 2017. 1. 16. 정유년 새해를 맞아 꼼꼼한 주민복지 제공을 위한 2017년 상당구 주민복지업무 다짐대회를 갖는 한편 “행동은 바르게 배려는 정중히" 라는 주제를 가지고 2017년 청렴결의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다짐대회에서는 상당구 주민복지 대민행정 비전 및 역점사업 등을 발표하였으며, 지난 해 청렴 부서 수상에 이어 2017년에도 청렴 부서로 지정되기 위한 전 직원 청렴실천선서로 출발했다.

2017 상당구 주민복지 대민행정 비전 및 주요 역점사업으로는 첫째 “무엇이든 말씀하세요" 빈틈없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이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의료급여서비스 제공을 통해 민원인들의 복지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13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중증장애인 세상나들이·장애아동 수영캠프 등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주민들과 상생·소통하는 행정을 펼친다.

둘째 “요람에서 무덤까지" 모두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이다.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를 통한 출산장려금, 양육지원금 등 출산장려 혜택으로 3,064백만원을 지원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보육아동 간식비 및 저소득아동보육료지원 어린이집 지도·점검에 696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어르신들의 활발한 여가활동을 위해 금천12통 용암1동 낙가동 미원면 월용리에 경로당 신축을 추진하고 상당구 관내 경로당 87개소에 539백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붕수리 등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며 경로당 88개소에 물품구입비 135백만원을 지원하여 에어컨(37대) 냉장고(34대) TV(29대) 등을 보급할 예정이다.

셋째 신속한 복지대상자 통합조사 및 사후관리이다.

올해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생계급여는 4인 가족 기준 134만원 이하면 지원이 가능하고 기초연금의 경우 단독가구 기준 소득인정액 119만원 이하면 월20만4천원을 지원받는 등 지원기준이 완화된다. 

이에 따라 어려운 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신속히 통합조사를 완료하고 소득․재산 등 정기조사를 연 8회 추진하여 공정하고 적정한 복지급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제외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 대하여는 긴급지원이나 민간기관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하여 지원을 확대한다.

넷째 “행복 더 가까이" 희망나눔 복지사업 확대이다.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을 위해 새로이 『희망나래』사업을 추진하여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저소득층에게 희망을 전달한다. 

매주 1회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된 가구를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듣고 필요한 물건을 건네는 『희망나래』 사업을 통해 저소득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복지 사업을 추진하며, 이외에도 저소득 아동 영화보기 사업 사랑의 자장면 나눔 행사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민 모두가 행복한 상당구를 만들 예정이다.

[청주타임뉴스=강재룡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