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
이승근 | 기사입력 2016-09-06 18:08:54
[고령=이승근] 고령군 민원실이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2016년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은 전국의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광역자치단체가 자체심사하여 추천한 기관에 대하여 행정자치부가 현지 확인하고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심사위원단이 심사하여 결정하였다. 그 결과 고령군 등 9개 지자체가 선정된 된 것이다. 심사는 지자체의 민원실 시설‧환경과 민원서비스에 대한 5개 심사지표, 24개 항목에 대하여 엄격하게 이루어졌다.

국민행복민원실은 민원서비스 우수사례를 발굴‧포상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민원실의 시설‧환경 및 민원서비스 운영분야에 대하여 평가하여 행정자치부에서 매년 선정‧발표해 왔다.

이번 평가에서 고령군은 청사 면적 대비 넓은 민원실 면적, 넓은 민원인 전용주차장, 모자휴게실, 북카페, 휴게공간, 민원관련 부대시설(지방세, 세무서, 농협) 등을 마련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고, 복합민원의 원스톱시스템의 주기적 재점검을 통하여 효율을 극대화하고, 민원후견인제, 사전심사청구제를 운영하는 등 민원서비스 운영에서 높은 평가 받아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민원실을 내 집 같이 편안한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해 왔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이 원하는 해결책을 찾도록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특히, 최근 민원실내 청년창업 카페를 개설하여 청년 창업을 지원하고, 민원실을 찾은 민원인에 쉼터를 제공하는 등 민원실이 민원해결을 위한 딱딱한 곳이 아닌 편안한 쉼터 같은 곳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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