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예방 접종으로 해결하세요
생후 12개월∼12세 자녀는 일정에 맞춰 꼭 예방접종 완료 당부
황광진 | 기사입력 2016-09-05 10:02:18
[대구타임뉴스]황광진= 대구시는 8월 30일, 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광주광역시 거주 51세, 남)가 확인됨에 따라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일본뇌염 접종을 완료할 것을 당부했다.

일본뇌염은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어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아동은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국가예방접종 무료시행에 따라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19세 이상 일반 성인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권장 대상은 아니지만, 논 또는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지역 거주자 및 일본뇌염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일본뇌염은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법정감염병(제2군)이다. 초기 증상은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이,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모기 활동이 활발한 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며,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긴 팔, 긴 바지 옷을 입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구시 김영애 보건복지국장은 “일본뇌염 예방을 위하여 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원인모를 고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드린다"면서 “대구시는 일본뇌염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수칙 홍보 확대와 분무소독 등 방역활동 강화, 감염병 감시 체계, 방역비상근무반 운영 등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전국타임뉴스
대구지역 인기뉴스
대구 많이 본 기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