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특화작목 실용기술개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꿀벌 꽃가루 기능성 식품 소재화 / 생강 가공품 개발 연구
송용만 | 기사입력 2016-09-04 19:48:09
[영주=송용만기자]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지난 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특화작목에 대한 농업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2016 특화작목 실용기술개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영주시의 특화작목을 이용한 차별화된 지역 농업기술개발 및 실용화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것으로 ‘꿀벌 꽃가루(화분)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화 연구’와‘생강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가공 식품 개발’에 대한 연구를 위해 추진한다.

꿀벌 꽃가루(화분)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화 연구는 지역 양봉농가들의 잉여 부산물인 화분에 대한 식품화를 통해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고자 의뢰한 것으로 경북대학교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화분 유효성분 추출 및 화분 침출물을 포함하는 식품에 대하여 특허출원 심사 중에 있다.

생강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가공 식품 개발 연구는 생강 주산지인 영주의 재배면적 증가 및 홍수 출하로 인한 가격하락 등의 문제로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한 가공 식품을 개발하고자 안동대학교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생강의 건조 기술 확립과 상품화가 가능한 츄러스, 건빵, 샐러드 드레싱류를 개발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송인홍 소장은 “이와 같은 실용적 연구를 통해 지역 특화작목의 경쟁력을 높여 생산농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남은 용역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보완하고, 제시된 연구용역 결과는 연말 최종보고를 통해 농가에 기술이전 및 교육으로 영주지역의 많은 농가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