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의회 대한석탄공사 폐업 및 탄광 폐광 철회 성명서
최동순 | 기사입력 2016-05-18 10:49:47

[태백=최동순]태백시 의회와 태백시 번영회는지난 16일 정부의 에너지 공기업 8곳 상장 및 개혁을 시장에 맡긴다고 발표하자 태백시 의회는석탄산업 감산 정책을 철회 하라는 성명서를 태백시 번영회는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미래발전계획을 즉각 수립하라는 성명서를 냈다.

성명서에는 정부는 폐광지역을 두 번 죽이는 제2의 석탄산업합리화를 위한 일방적인 에너지 조정정책을 백지화 하고, 폐광지역의 균형발전과 주민행복 실천하는 적극적인 정책추진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태백시는 1989년 정부의 일방적인 석탄 산업합리화 정책추진으로 그간 국가경제 및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석탄산업의 핵심인 광산이 대부분 폐광되면서 급격한 인구감소와 지역 경제의 몰락 등으로 고통의 27년을 견디어 오고 있다며 폐광지역의 경제회복과 상생발전을 위하여 폐특법 지원 아래 설립된 강원랜드는 정부의 세금곳간으로 전락해 버렸다고 성토했다.

태백 인구는 1987년 말 12만 명을 넘었으나 순식간에 진행된 폐광으로 인하여 정주기반을 잃고 2016년 6월 현재 4만 7천명 선을 밑돌고 있는데 또다시 폐광지역에 대한 이해와 배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준비조차 없이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며 제2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을 강행하여 폐광지역을 고사시키려 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의회는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생존권 수호차원에서 폐광지역 모든 사회단체와 연대하여 총력 대응해 나갈 것임을 강력히 천명하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금번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정부 측에 있음을 명백히 밝혀두는 바이다. 라고 했다.

정부는 생산성이 없는 에너지 공기업의 정리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하지만 그동안 낙후되어 생존의 길목에서 허덕이는 폐광지역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 하면서 주민들이 납득하도록 대책을 제시할지 지켜볼 일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