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아·태 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개최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1-26 17:30:44
【창원 = 타임뉴스 편집부】창원시는 26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 아시아-태평양 네트워크 실무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올해 1월 IAEC 신규회원도시에 가입한 부산시 금정구를 비롯한 18개 회원도시의 실무자 및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일류교육도시 및 광역시 도약을 위한 창원시의 전략사업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창원시는 6개국 28개 도시로 구성된 ‘IAEC 아·태 네트워크’의 의장도시로서 이번 회의를 주재했으며, 특히 오는 6월 1일부터 4일까지 아르헨티나, 로사리오시에서 열리는 ‘2016 제14회 IAEC 세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한국 내 IAEC 회원도시들의 적극적인 참가를 당부했다. 또한 올해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창원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태국 푸켓시에서 개최할 예정인 창원시‧유네스코 공동회의를 소개해 국내 IAEC 회원도시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태지역 내 많은 도시들에게 창원시를 홍보함으로써 국제적인 관광도시인 창원시의 이미지를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이영호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2015년 구미시에서 열린 ‘제7회 아·태 네트워크 지역회의’는 국내 회원도시의 적극적 참여 덕분에 성황리에 열렸다”면서 “IAEC 아·태지역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창원시가 중심이 되어 여러 회원도시와 소통하고 협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IAEC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부를 두고 ‘모든 도시공간이 시민들에게는 학습의 장이다’라는 취지 아래에 교육을 비롯한 교통, 복지, 환경 등 도시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지방자치단체연합으로, 현재 37개국 487개 도시가 가입해 있다. 창원은 2006년 IAEC에 가입한 이후 2009년 아·태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아시아 최초로 상임이사도시로 선임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12년 ‘제12회 창원 IAEC 세계총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글로벌 교육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인 바 있다.

IAEC 아·태 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