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보통교부세 1691억원 확보..군정 사상 최대 규모 기록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1-07 09:09:49
【영동 = 타임뉴스 편집부】충북 영동군이 올해 보통교부세 1,691억원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보통교부세 1,617억원 보다 74억원(4.6%↑)이 증가한 액수로, 충북도내 군 단위 중에는 최고 많으며, 영동군 사상 최대 규모다.

충북 군 단위 지자체의 전년대비 보통교부세 평균 증가율 0.8% 보다 크게 상회하는 수치를 보였다.

이는 행정자치부가 보통교부세 산정 시 사회복지수요 증가로 인해 기초자치단체의 보통교부세가 전년 대비 감액되거나 소폭 증액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거둔 값진 성과라는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처럼 군이 주요 재원인 지방교부세를 많이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해 지방교부세 내역을 면밀히 분석한 뒤 올해 항목별 수요산정 대책을 짜임새 있게 수립하고,

경상경비 절감, 지방세 징수율 제고 등 보통교부세 산정에 필요한 통계 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지방채무 없는 건전한 재정을 운영한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군은 사업부서 담당자들로‘정부예산확보 특별팀’을 구성해 중앙부처를 수 십 차례 방문, 재원 확보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지방교부세 확보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교부세는 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력 균형을 위해 지자체에 지원하는 예산으로, 용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교부하는 재원이다.

군 관계자는“가용재원이 넉넉지 못한 군 입장에서는 이번에 확보한 보통교부세야말로 오랜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와도 같다”며“정부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지역 발전과 군정 주요현안 해결을 앞당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