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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는 센터 건립 절차인 지난해 3월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기본계획 수립,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 검토 및 심의 절차를 지난해 연말까지 완료했다.
이어 올해 국비 50억 원을 확보, 본격적인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센터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서 재사용·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산업 활성화 플랫폼으로 구축된다.전기차 배터리 제조·생산에서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기차 전주기의 탄소배출, 환경, 자원순환 등 통합환경정보를 수집·분석·운용·유통·활용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아울러 사용 후 배터리 입고 단계부터 배터리팩 또는 모듈 진단 결과, 등급 분류, 안전성 검사, 출고 이력까지 전산 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전국 어디서든 표준화된 데이터, 이력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전기차 전주기 정보의 투명한 공유를 통해 유통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나주시는 센터 구축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산업 전반의 제도적 공백과 국제적인 탄소중립 규제 대응과 더불어 배터리 핵심 자원의 국내 공급망 확보에 따른 순환 경제 활성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순환경제’란 제품을 사용 후 폐기하는 기존 선형경제 구조를 벗어나 자원을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새로운 경제체제를 의미한다.자원을 최대한 오래 사용(사용연장), 제품 사용 가치 극대화(효율성제고), 사용 종료된 제품은 재자원화(순환시스템화)에 중점을 둔다.환경오염, 지구온난화, 국가 간 에너지 수급 문제 등이 반드시 해결해야할 국제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순환경제 구축과 폐자원 재활용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폐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 인정해 폐기물 규제에서 면제되며 셀이 훼손되거나 화재·폭발 등 위험이 없는 폐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 분류하고 관리하고 있다.윤병태 나주시장은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및 규제, 데이터 기반 AI활용 모빌리티 분야 디지털 혁신, 배터리 열폭주 화재로 인한 안전 문제 등이 새로운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센터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안전성 확보는 물론 데이터 기반의 자원순환 산업 육성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이어 “혁신산단에 구축된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기업유치 등 배터리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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