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소방서, 차량용·주방용 소화기 비치 당부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1-06 17:02:31

[청송타임뉴스=남재선 기자]청송소방서(서장 윤태승)는 겨울철 소방 안전대책 추진의 일환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차량용ㆍ주방용 소화기 비치를 당부했다.

​차량화재는 휘발유․경유 등을 포함한 화학물질과 가연물이 다량 포함되어 연소 확대가 빨라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질 수 있다. 따라서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 차량용 소화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 규정은 기존 7인승 이상에서 ‘모든 차량’으로 확대되었으며 소화기의 위치는 운전자가 손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비치하고 승합차의 경우 운전석 부근, 동승자가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설치해야한다.

또한 주방에서 발생하는 식용유 화재는 화염을 제거해도 온도가 발화점 이상 유지되기 때문에 재발화하기 쉬운 특성이 있다. K급 소화기는 유막층을 형성해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주방화재 진화에 매우 적합하다.

윤태승 청송소방서장은 “주방ㆍ차량에서 발생한 화재는 기름 등으로 인해 순식간에 불이 번져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작은 소화기 하나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만큼 안전의식을 갖고 차량용 소화기와 주방용 소화기를 비치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