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에도 캠핑 인기 꾸준
<‘2021 캠핑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발표 >
김성수 | 기사입력 2022-09-06 10:43:57
〔타임뉴스=김성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는 ‘2021 캠핑이용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동 조사는 국민 캠핑 이용 실태 및 캠핑산업 현황 파악을 위해 2016년부터 실시 중이며, 이번 조사는 2022.4.25.~6.30. 기간 중 2021년 12월 말 기준 전국 만 19세 이상의 국민 3천 명 이상 대상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활용 조사(캠핑이용자 모수 추정 조사)와 2021년 한 해 동안 1회 이상 캠핑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 이상 국민 3천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캠핑이용자 실태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조사 수행기관은 (사)캠핑아웃도어진흥원과 ㈜케이스탯리서치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8%이다.

2021년에도 캠핑 인기 이어져… 캠핑산업 규모 전년 대비 8.2%↑

코로나19로 급증한 캠핑의 인기는 2021년에도 이어졌다. 2021년 캠핑산업 추정 규모*는 6조 3천억 원으로, 2020년(5조 8천억 원) 대비 8.2% 증가했다. 또한 전국 등록 캠핑장 수도 2021년 2,703개로 전년(2,363개) 대비 14.4% 늘어났다. 총 캠핑이용자 수는 2021년 523만 명으로 2020년도(534만 명) 대비 2.0% 감소했지만, 코로나 특수로 인한 전년도 사상 최고 수치에 비해 감소폭이 낮아 캠핑의 인기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총 캠핑이용자 수 x (캠핑이용자 1인당 연간 평균 캠핑 비용 + 캠핑이용자 1인당 연간 평균 캠핑장비 구입 비용)

캠핑 지출비용도 늘어났다. 2021년 가구당 캠핑 1회 시 지출액은 46만 5천 원으로, 2020년(39만 4천원) 대비 18% 증가했다. 캠핑자 수가 소폭 감소한 반면 지출액은 증가하는, 캠핑의 전문화·고급화 추세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다만 캠핑장비 구입비용은 1인당 연 평균 41만 8천 원으로 2020년(46만 4천 원) 대비 9.9% 감소했다.

응답자 89.3%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캠핑 계속할 것"

캠핑 수요는 2022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캠핑을 계속할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89.3%가 캠핑 횟수를 늘리거나(30.4%) 지금의 캠핑 횟수를 유지(58.9%)할 의향이라고 답했다. 한편, 코로나19 종식 후 캠핑 참여율이 감소할 것이라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52.3%)와 “캠핑 대신 다른 형태의 국내 여행을 가기 위해"(45.0%), "코로나19 이전에 참여했던 여타 여가활동에 다시 참여하기 위해(40.2%) 등을 꼽았다.

연간 평균 5.5회 캠핑, ‘가족과 함께’ 가장 많아

2021년 캠핑이용자들의 연간 평균 캠핑 횟수는 5.5회로 2020년(5.1회) 대비 증가했다. 평균 캠핑 숙박 일수는 1.3일로 2020년(1.6일) 대비 소폭 감소했다. 캠핑 이용 주요 연령층은 당일·숙박 포함해 “30대"(29.9%), “40대"(24.0%), “20대"(18.7%)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캠핑이용자들이 가장 최근 방문한 지역은 2020년도에 이어 “경기"가 26.1%로 가장 높았고, “강원"(18.3%), “경남"(6.6%), “충남"(6.4%) 순으로 나타났다. 캠핑 시 본인을 포함한 캠핑 인원수는 평균 3.2명으로 나타났고 캠핑 동반자 유형은 “가족"이 72.4%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37.7%), “연인"(20.7%) 등이 뒤를 이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캠핑이용자 중 69.2%는 캠핑 시 반려동물을 동반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전 국민의 4% 차박 경험, 캠핑장 선택 시 ‘위생 및 안전시설’이 중요요인

캠핑 시 선호 숙박유형은 “일반텐트"가 58.0%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캠핑카, 카라반, 트레일러"(16.3%), “글램핑"(12%), “특별한 선호 형태 없음"(10.3%), “차박(일반차량/개조차량)(3.4%)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캠핑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차박 이용률은 전 국민의 4%였다.

캠핑장 선택 시 중요 고려요인(5점 만점)으로는 “편의시설 청결관리(화장실, 샤워시설 등)"가 4.42점으로 가장 높았고, “캠핑장 안전관리(4.22점)"가 그 뒤를 이어 캠핑장 위생 및 안전시설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