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죽동농악,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승격 위한 학술굿판 성료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2-03 14:51:02
【곡성 = 타임뉴스 편집부】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 35호로 지정된 곡성 죽동농악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승격을 위한 학술굿판이 지난 2일 곡성문화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곡성군이 주최하고, 남도민속학회, (사) 곡성민속마을보존회가 주관해 열렸다. 이날 유근기 곡성군수, 민속음악 및 농악계의 대표 원로이신 이보형 한국고음반연구회 회장을 비롯한 학계 전문가, 죽동마을 주민 등 10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식전에 1972년 녹음 자료(상쇠 기창수 연주)를 남도민속학회 나승만 전 회장이 죽동농악 박대업 보유자에게 전달하는 뜻 깊은 자리도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

‘곡성 죽동농악의 가치 재발견과 활성화를 위한 학술굿판’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곡성농악의 역사성과 전통성 ▲곡성 죽동농악의 전승기반과 농악문화 ▲전라좌도농악의 예맥(藝脈)으로서 죽동농악 예인들의 전승활동 ▲죽동농악 현황 및 활성화에 대한 제언 등 죽동농악의 학술적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한 장으로 주목을 받았다.

유근기 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곡성 죽동농악의 학술적 가치와 지역문화의 역사적·문화적·예술적 위상을 더욱 높이길 바란다”며 “앞으로 죽동농악이 중요무형문화재로 승격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곡성 죽동농악은 좌도굿의 시조로 불리는 故 전판이 선생님에게 배우신 故 기창수 선생님께서 상쇠를, 故 강순동 선생님께서 부쇠를 맡아서 굿을 치셨고, 현재는 박대업 선생님과 마을 주민들이 농악 전승에 힘쓰고 있다.

곡성 죽동농악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승격을 위한 학술굿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