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갑 양승조 의원 “1년에 1000번 이상의 주사를 맞아야 하는 우리 아이들 곁에 대한민국이 없다”
최영진 | 기사입력 2015-11-06 20:36:31
[천안=최영진기자] 사단법인 한국소아당뇨인협회(회장 김광훈)가 김광진 국회의원, 김춘진 국회의원, 양승조 국회의원, 유은혜 국회의원, 황주홍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11월 5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소아당뇨병 환아 권익향상과 지원 법률 통과를 위한 제7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의 목적은 제1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영․유아들이 제도적으로 보장된 보육과 유아교육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고 있지 못한 현실에 대한 진단과 대책 마련이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첫째, 간호사가 상주하는 기관에 우선적인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률 개정이 시급하다는 입을 모았다. 이미 영유아보육법 제28조에서는 보육의 우선적용 대상자를 명기하고 있는데 제1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보육의 우선적용 대상자에 추가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은 너무나 정당하다는 것이다.

둘째, 의사진단과 부모동의하에 보육, 교육기관에서 간호사(간호조무사) 혹은 담당 교사가 혈당체크와 주사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안전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요구였다. 참석한 한 부모님은 “ 우리 아이들에게 주사는 생존을 위한 수단이고 하나의 생활이다"로 법적 장치를 주문했다.

 
세 번째로는, 아이들에게 주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를 제도적으로 마련해달라는 것이었는데, 1형당뇨 아이들의 3분의 1이 비위생적인 화장실에서 인슐린을 투약하는 것으로 나타난 조사 결과 속에 우리 사회의 인식 수준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양승조 국회의원은 “꽃 같은 아이들이 화장실에서 몰래 숨어 스스로 주사를 맞아야만 살 수 있다는 아이들 곁에 대한민국은 없었고, 지난 1991년 아동의 생명존중(제6조)과 부모의 양육책임(제18조), 건강 및 의료지원(제24조), 피교육권(제28조) 등을 담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한 국가인지 의심스럽고 자괴감이 든다"며 국가 차원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어서 “제가 대표 발의한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안과 학교보건법일부개정안 통과를 통해 보육 우선대상자 지정과 교육기관 내 주사 및 혈당 체크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추최한 소아당뇨협회의 김광훈회장은 "지금까지 당뇨병의 보장성 확대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진척은 있었으나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사회 제도적 문제의 개선에 대해서는 아직 시작조차 되지 않았다. 어린나이부터 감당하기 벅찬 당뇨병과 싸우는 우리 아이들은 당뇨병에 대한 편견과 제도적 문제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에 실질적인 법률의 개정을 통해 미래의 꿈나무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제공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