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맞는 영양 관리로 건강 두배 올려요 !
-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은 올바른 영양섭취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0-01 11:45:49
【합천 = 타임뉴스 편집부】현대시대는 건강식생활 실천 미흡에 따른 영양부족 및 과잉이 공존하는 영양불균형 문제가 지속되면서 영양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합천군 보건소는 『건강100세를 위한 최적의 영양관리』를 사업 비전으로 적절한 영양관리, 교육, 의식개선 등을 통해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대상자별 영양격차를 해소하고자 전 군민을 대상으로 영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어린이집·유치원생 734명에게 가공식품의 위해성 및 편식하지 않는 식습관 교육과 “어린왕자의 건강여행” 인형극 공연을 개최하였다. 또한, 청소년 723명에게 건강한 간식 먹기와 나의 식습관 알기 교육, 성인 및 어르신 1,173명에게 짠맛 테스트와 체내 염분수치를 통한 소금섭취의 중요성 교육 등 생애주기별 영양관리를 실시하였다.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따르면 합천군의 식생활 지표 중 ‘저염선호율’의 경우 TypeⅠ은 2012년부터 증가추세이며, TypeⅡ는 지속적 증가, TypeⅢ는 지속 증가하다가 2014년 감소하였다.


※ 저염선호율 : 평소 식습관, 조리음식에서 저염식을 선호하는 비율

※ TypeⅠ : 3문항 중 1개 선택, TypeⅡ : 3문항 중 2개 선택, TypeⅢ : 3문항 중 3개 선택

문 항 (1.평소 저염 기호도, 2.조리된 음식에 소금(간장) 추가 여부, 3.부침 등 소스 사용 여부)

※ 자료출처 : 2014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생애주기 공통적으로 중요한 영양관리 수칙은 다음과 같으며, 이것을 실천하는 것은 하루하루 건강해지는 좋은 습관으로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섭취한다.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 식사는 규칙적이고 안전하게 먹는다.

★ 물은 많이 마시고 술(음료)은 적게 먹는다.

★ 활동량을 늘이고 건강한 체중을 갖는다.

하지만 이미 기존의 식생활에 길들여진 입맛의 단기적인 인식변화 유도에는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어, 평생입맛을 좌우하는 시기인 아동·청소년기의 적절한 식생활 실천 교육 및 영양 담당자 교육을 강화하여 지속적 모니터링 계획이다.

안명기 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대상자별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인식개선을 이뤄내 영양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만성 질환예방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할 것”이라고 하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