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복지자원 통합관리시스템』구축 시연회 개최
민․관을 잇는 온라인 복지 징검다리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9-07 15:53:04
[김해=조병철기자]김해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15. 9. 2(수) 시청 소회의실에서 지역복지기관 대표자들과 협의체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복지자원 통합관리시스템』시연회를 개최하였다
.본 시스템은 지역 내 제공되고 있는 공공과 민간의 복지서비스와 자원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통합 관리하고 기관 간 인적, 물적 복지자원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수백여개의 복지서비스가 공공과 민간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이를 관리할 콘트롤타워가 없어 정말 필요한 곳에 서비스가 전달되지 않거나, 한 대상이 여러 기관을 통해 중복 서비스를 받는 일들이 다수 발생하여 왔다.

이러한 중복과 누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지분야 민관협력기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올해 초 ㈜엔컴과 함께 1차로 지역 내 15개 (김해시종합사회복지관, 구산사회복지관, 김해시노인종합복지관, 김해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민․관 관계자들과 시스템 개발에 착수 8월부터는 시험 가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의 세부 구축내용은

첫째, 공공과 민간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서비스의 목록을 담고 있고 목록에는 사업별 지원기준, 지원내용, 신청서식, 신청기관, 담당자 연락처를 담고 있다.

둘째, 서비스연계 요청 메뉴를 통해 온라인 상으로 타 기관에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연계기관으로 서비스가 접수되었음을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셋째, 기관․단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지원대상을 모집하는 경우 그동안 공문을 발송하고 전화 확인을 해야 했으나 시스템 공지를 통해 이러한 복잡한 절차를 한 번에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협의체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성기교수는(인제대 사회복지학과) “내년에 주민센터까지 시스템 이용기관을 확대하게 되면 읍면동에서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본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