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시장의 만남, 감성여행까지 특별한 여행은 강진에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7-16 09:58:06
【강진 = 타임뉴스 편집부】광주광역시 신창동에 거주하는 박태은(女, 33세)씨는 주말이면 종종 가족과 함께 강진을 찾아 장을 보고 공연을 즐긴다.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열리는 마량 토요음악회를 자주 찾던 박씨는 마량항에 놀토수산시장이 들어선데 이어 지난 4일 강진시장 옆에 강진오감통이 개장해 매주 토요일 열리는 런치콘서트까지 즐길 수 있게 됐다.

박씨는 산지에서 직접 나는 품질좋은 수산물을 마량놀토수산시장에서 구매하고 토요음악회를 즐기는 데 앞서 강진오감통에 들러 전통시장의 매력을 느끼며 장도 보고 런치 콘서트를 즐기는 재미가 더해졌다며 즐거워했다. 지난 11일에는 강진오감통에서 포크콘서트가 열려 호남지역 통기타 동호회원들의 즐거운 음악페스티벌을 만끽했다.

남도답사 1번지 강진군이 머무는 관광지, 체험하며 즐기는 관광지, 문화와 쇼핑이 결합된 곳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진군은 다산 정약용의 유서 깊은 역사가 살아있는 다산초당과 백련사, 고려청자 비색이 재현된 고려청자박물관과 무위사 등 문화유산이 많아 그동안 남도답사 1번지라 불리며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었다.

군은 기존 관광객들이 스쳐지나가는 관광객이 많고 레저와 체험 등을 즐기는 새로운 관광수요 요구에 발맞춰 감성여행과 시장과 문화를 연계한 문화상품을 창출했다.

아름다운 바닷가로 정평이 난 마량항에 당일 위판한 수산물만 판매하는 마량놀토수산시장을 개장한 것이다. 8년째 운영하며 지역의 명품음악회로 자리잡은 마량토요음악회를 찾는 이들도 많아 개장 8회만에 7만여명이 다녀갔고 4억 6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강진만의 유일한 유인도로 일반인들에게는 무명의 섬이었던 가우도에도 출렁다리를 만들고 강진만을 바라보며 가우도의 생태 숲을 트래킹 할 수 있는 힐링섬으로 마케팅해 전라남도의 ‘가고싶은 섬’으로 선정됐다. 올 상반기에만 13만명이 다녀가며 지난해보다 무려 107% 관광객이 증가했다.

강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청자체험, 영랑시인 감성학교, 다산 유배체험 등 감성여행 프로그램도 인기다. 특히 강진에만 있는 특별한 FU-SO체험은 만족도가 높다. 강진군이 운영하는 감성농박인 FU-SO(Feeling UP - Stress Off)체험은 농촌에서 갯벌체험, 토하채취, 화훼 압화체험 등 특별한 농촌을 경험하며 시골밥상을 먹고 농어가에서 하룻밤을 지내는 것이다.

관광객들에게는 농촌의 즐거움과 시골의 정겨움을 선사하고 숙박문제를 해결하며 농어가에게는 일상을 마케팅한 새로운 소득창출을 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강진군은 이런 특별한 강진여행에 문화와 살거리, 먹거리를 더한 강진오감통을 개장했다. 강진시장 맞은편에 140억 원을 투입한 강진오감통은 음악창작소, 먹거리장터, 야외광장, 한정식체험관이 들어섰다.

매주 토요일 열리는 런치콘서트 뿐만 아니라 연극과 영화상영 등을 통해 강진시장을 문화복합공간으로 만들었다. 또한 한정식 체험관과 먹거리장터에는 강진한정식과 토하비빔밥, 김대중 대통령 밥상 등 맛의 1번지 강진군의 특별한 별미들이 준비돼 있어 강진여행 중 들러 먹거리를 즐기고 가수들의 공연을 보며 음악을 즐기고 강진시장에서 장을 넉넉히 볼 수도 있다.

음악창작소는 녹음시설이 갖춰져 가수들이 공연을 하고 앨범발매를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있어 다양한 인디밴드와 가수들의 새로운 공연문화가 강진오감통에서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KTX 호남선 개통과 새로운 관광수요에 맞춰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강진만의 감성여행을 준비했다. 강진의 토요일은 놀토수산시장과 오감통에서 공연과 시장을 만끽 할 수 있고 먹거리장터에서는 언제나 남도 맛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맛과 멋과 흥이 살아있는 강진으로 오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1. 마량놀토수산시장에서 벌어지는 회뜨기 쇼에 이어 관람객들이 시식을 기다리고 있다.

2. 마량놀토수산시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모습

3. 강진오감통 런치콘서트가 펼쳐진 가운데 야외광장에 관람객들이 모여 공연을 즐기고 있다.

마량놀토개장1
마량놀토개장6
오감통개장2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