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부여송국리 청동기문화체험축제 개최
- 5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부여송국리유적 행사장에서 개최 -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4-10 14:04:11
【부여 = 타임뉴스 편집부】부여송국리유적정비지원추진위원회(위원장 인국환)는 올해 발굴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4회 부여송국리청동기문화체험축제를 5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부여송국리유적 행사장에서 개최한다.

부여송국리유적은 남한 최대의 청동기 유적으로 1974년 청동거울, 청동방울을 비롯 비파형 동검, 민무늬토기 등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이 다수 출토되었다. 특히 비파형 동검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대국가인 고조선의 세력범위를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하천과 평지에 인접한 낮은 구릉과 대지 위에 원형 및 장방형의 약 100여기 이상의 집터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삼국시대 이전 우리 고장의 집단 취락 구조와 당시 생활상을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이번 축제를 주관하는 부여군 초촌면은 이번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부여송국리유적정비지원추진위원회에서 지역인사 11명의 운영위원을 위촉하여 행사 전반에 관한 모든 일을 면사무소와 이장단,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지회, 체육진흥회 등 각계 각층의 지역 주민대표들이 함께하는 민관참여형 축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민간단체와 초촌면사무소 전 직원들은 지난달 중순부터 축제 홍보 배너기 설치, 가로기 설치, 입간판 설치 등 축제 행사장 조성에 한창이다.

부여송국리유적 자료관 앞마당에는 이번 축제를 기념하는 ‘주제의 장’이 운영된다. ‘주제의 장’은 1975년 부여송국리유적 발굴 당시의 사진자료, 193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초촌면의 농촌개발 당시의 주민 생활상을 담은 여러 사진들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자료관 뒤에 위치한 주무대를 중심으로 좌측엔 제1주차장과 먹거리 장터 거리를 조성하였고, 지역 농산물을 홍보, 판매하는 농특산물 장터가 운영된다. 주무대 뒤편에 위치한 꽃동산에는 초촌면 산직리 지석묘를 상징하는 고인돌 축소 모형이 자리잡을 계획이다.

주무대 우측에 설치된 체험장에는 제4회 부여송국리청동기문화체험축제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청동기문화체험장이 조성되어 청동기 시대의 의․식․주(衣食住)를 기본으로 하는 10여개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정석채 초촌면장은 “이번 축제는 연예인 공연 위주인 지역 축제의 한계에서 벗어나 청동기시대의 의(衣), 식(食), 주(住)를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보는 체험형 축제로 기획해 청동기시대 의복 체험, 비파형 동검, 손도끼, 반달돌칼 등 청동기시대 도구 만들기 체험, 청동기 시대 민무늬토기 만들기, 토기에 밥짓기 시연, 창던지기 및 돌팔매 사냥 체험, 움집체험 등 10여종의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가정의 달 5월에 가족, 친지, 친구들과 함께 꼭 부여송국리 청동기문화체험축제행사장에 다 함께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부여송국리청동기문화체험 축제 포스터 및 축제장 전경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