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캠핑장, 승마체험장및 과천축제 시민 설명회" 개최
박광수 | 기사입력 2015-04-07 07:39:44

【타임뉴스 = 박광수】 과천시는 캠핑장과 승마체험장 건립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지난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캠핑장·승마체험장 및 과천축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주민들과 소통하는 공감행정에 역점을 두고 있는 신계용 시장을 비롯해 관계 인사 및 시민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 동안 진행됐다.

사업 설명에 앞서 신계용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과천청사가 떠난 과천의 미래를 준비하고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과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육성을 위한 친환경 캠핑장과 승마체험장 건립을 위해 이미 국비 24억원을 확보한 만큼 시민여러분의 미래지향적이고 전향적인 사고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행된 사업 설명회에는 백석대학교 석영준 교수와 ㈜ 건화 도승원 부장,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황희곤 교수가 나와 갈현동 밤나무단지에 친환경 캠핑장과 승마체험장을 건립하고 오는 9월 열리는 ‘과천축제’ 방향 설정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발표했다.

가장 먼저 친환경 캠핑장 조성사업 설명에 나선 백석대학교 석영준 교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과천의 산림훼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야영캠핑장이 주가 되는 복합적인 캠핑장으로 개발하고 주민들이 즐겨 찾는 야생화단지는 캠핑장 내로 이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승마체험장 건립 사업 용역을 맡은 ㈜ 건화 도승원 부장은 “정부의 말 산업 육성계획에 부응하고 한국마사회가 위치해 있는 과천의 특성을 살려 성인부터 어린이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승마체험하면 과천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축제와 관련해서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황희곤 교수가 나와 “기존 거리극 중심의 축제에서 새롭게 도약하는 문화관광형 축제로 방향을 설정하여 관내 유관기관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를 개최하겠다"며 다양한 공연 및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마지막 시민토론회에서는 문화체육과 유관선 과장을 비롯해 세종대 김기선 교수, 보령머드축제 김기정 감독, 석영준 사무총장 등이 패널로 참석한가운데 1시간 넘게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승마장과 캠핑장이 꼭 건립돼서 과천의 상징물이 되기 바란다’ ‘시민들의 휴식여가 공간으로 체계적으로 잘 가꿔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해 달라’ ‘부림동부터 정부청사앞마당까지 말 퍼레이드를 벌이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반면 환경훼손과 재정난을 우려하는 시민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 문화체육과 유관선 과장은 “자연과 산림훼손을 최소화 하도록 캠핑장을 설계하고 캠핑 아카데미, 문화 공연, 과천축제 연계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시민들이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신중하고 철저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