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사감위 전자카드 도입
박광수 | 기사입력 2015-03-24 07:33:23
합법시장 규제보다 불법사행산업 근절이 우선

【타임뉴스 = 박광수】 과천시는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가 전체회의에서 2015년도 전자카드 도입 확대시행을 골자로 한 권고안에 대해 3월말에 재심의 하는 사항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나섰다.

시는 사행산업 건전화에는 공감하지만 지난 2월 개최된 전체회의에서 논란이 된 세수부족, 인권침해, 산업연쇄위기 등 각종 부작용에 대한 검증과 뚜렷한 대안 없이 전자카드 도입의 재의결은 부당하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앞서 사감위는 2013년 사행산업건전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경마, 경륜, 경정, 내국인 카지노, 체육진흥투표권에 대해 연차별 확대시행을 거처 2018년에 전면 시행을 목표로 전자카드를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과천시는 레저세로 인한 세수가 시 전체 세입의 절반가량인 716억원으로 전자카드를 전면 도입하게 되면 약 384억원이 감소 될 것으로 분석돼 재정 파탄이 우려된다.

전자카드 도입은 합법 사행산업의 규제로 인해 불법 사행산업 규모가 증가되고,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행복추구권)침해 논란 소지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과천시는 경기도와 부산광역시 등 레저세 본장시설 소재지 시·도 및 시군과 공동으로 대응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전자카드 전면시행은 과천시와 같이 예산의 절반가량을 레저세에 의존하는 자치단체의 경우 급격한 세수 감소로 재정 파탄의 우려가 있다"며 “보여주기 식 또는 성과에 집착하는 정책이 아닌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불법시장 확대, 개인정보 보호 등에 대한 단계별 검증을 통해 대책을 마련한 후에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감위는 이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성급하게 전자카드를 도입하기보다, 기존의 합법시장에 대한 건전한 육성방안과 약75조(사감위 발표)에 달하는 불법사행산업을 근절할 수 있도록 감시와 대책을 마련하여 사행산업을 건전한 여가 및 레저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한편 지난달 23일 경마산업 발전을 위한 농축산비상대책위원회가 전자카드 도입을 반대하는 집회를 여는 등 반발이 심해지자 전체회의에서 전자카드 시행을 재논의하기로 결정한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