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19년 만에 한국민속예술축제 대상
서산 웅소성리 호상놀이 대통령상…이권희 씨 지도자상 수상
홍대인 | 기사입력 2014-10-08 11:14:52
[충남=홍대인 기자] 조선시대부터 전해오는 상례를 그대로 재현한 충남 서산시 웅소성리 호상놀이가 제55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충남도는 지난 4일부터 이틀간 강원도 정선군 아라리공원에서 열린 이번 축제에서 도 대표로 출전한 서산시 웅소성리 호상놀이가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충남도 대표가 대통령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1995년 부여단잡이놀이 이후 19년 만으로, 서산 웅소성리 호상놀이 공연팀에게는 2000만 원의 상금이 함께 주어졌다.

이와 함께 이번 축제에서는 ㈔한국국악협회 서산지부 이권희 지부장이 지도자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는 겹경사를 맞았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호상놀이’는 선소리꾼이 메기고 상여꾼들이 받는 선후창의 형식으로 구성된 상여소리로, 조선시대 충청병마절도사영 있어 사대부의 예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는 서산시 해미면 지역에서 변형 없이 전승되어 오던 소리를 재현한 작품이다.

서산 웅소성리 호상놀이는 선소리꾼이 죽은 망자의 입장에서 애절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반영해 소리를 메기는 것이 특징으로, 전반부는 늙어 가는 것에 대한 회환과 청춘에 대한 바람이 드러나 있다.

중반부에는 병을 치료해 보고자 하는 시도와 함께 쾌유에 실패하는 과정을 통해 죽고 난 다음에 후회하지 말고 젊었을 적에 덕을 닦을 것을 권유하며, 후반부에는 묘터의 명당을 자랑하고 발복을 기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서산시 해미면 웅소성리 신영두 이장과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공연팀은 지난해 12월 충남도 대표로 선정된 이후 봄철 농번기 등 바쁜 일정을 쪼개가며 이번 대회를 위한 맹연습을 해왔다.

특히 마을 주민들의 고령화로 호상놀이 무대세트 운반에 어려움을 겪자 해미면 이장단도 힘을 보태 19년 만의 대통령상 수상에 의미를 더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전통의 미가 살아있는 충남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통민속예술의 발굴·보존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민속예술축제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민속예술의 발굴·보존을 위해 지난 1958년에 제1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이 행사를 통해 지금까지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등 140종이 넘는 종목이 국가 및 지방무형문화재가 발굴·지정됐다.

도내에서는 한국민속예술축제를 통해 ‘은산별신제’가 국가지정무형문화재에 지정됐으며, ‘홍성결성농요’, ‘연산백중놀이’ 등은 도 지정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