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회 고창모양성제 1일 화려한 개막
봉화대 점화, 불꽃놀이, 축하 공연 등
이연희 | 기사입력 2014-10-01 08:51:58

1일부터 5일까지 열리는 고창의 대표적 문화예술 축제인 제41회 고창모양성제가 깊어가는 가을, 축성 561주년을 맞아 ‘역사는 미래다’를 주제로 1일 오후 개막했다.

축제는 실내체육관에서 고창읍성까지 군악대와 취타대, 원님부임행렬, 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출정식 거리퍼레이드로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

이날 기념식은 진남표 모양성보존회장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박우정 고창군수의 환영사,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격려사, 김춘진 국회의원, 이상호 군의장의 축사가 있었으며, 김생기 정읍시장, 구충곤 화순군수, 김준성 영광군수 등 전남북 지자체 관계자가 다수 참석하여 화합의 분위기를 조성했다.

특히 561년 전 모양성 축성 당시 참여했던 전라남북도와 제주도 등 현존하는 17개 자치단체장과 자매결연단체인 부산 동래구, 고령군 관계자 및 기관사회단체장, 여성단체 회원, 군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하여 축제를 축하했다.

이어 개막을 축하하는 환상적인 불꽃놀이와 JTV 전주방송에서 개최한 축하공연에 “송창식, 이치현과 벗님들”등 정상급 가수가 출연하여 축제 열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아울러 이날 저녁에는 재외군민과 기관ㆍ사회단체, 군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애향의 밤 행사가 개최되어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화합하는 시간이 됐다.

2일 고창군민의날 기념식 및 군민체육대회, 성황제, 3일 답성놀이, 전통혼례 체험, 조선시대 병영문화 재현, 4일 어르신 무료 급식을 포함한 경로효잔치, 과거 모양성 축성 당시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풍습에 따라 560명의 부녀자들이 머리에 돌을 이고 성을 도는 ‘답성놀이 재현’과 체험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간 중 계속 펼쳐지고, 5일에는 택견대회가 열린다.

(사)고창모양성보존회 관계자는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고창에서 깊어가는 가을 정취도 만끽하고, 고창읍성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행사와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고창을 찾아와 행복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