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시티 증도,『생명의 빛 Dark sky 심포지엄』 개최
- 신안군, 전국 최초 깜깜한 하늘(Dark sky)의 날 제정 -
최종문 | 기사입력 2010-02-26 19:09:52


신안군증도슬로시티추진위원회(위원장 이도윤)는 필룩스조명박물관(관장 노시청), 경희대지속가능건강건축연구센터(센터장 김정태)와 공동으로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지정 지역인 신안군 증도에서 3월 3일부터 1박2일 동안『생명의 빛 Dark sky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빛은 편리하고 아름다운 문명이지만 무분별한 남용은 사람과 생태계에 독이 된다. 최근 전국적으로 현란하고 무분별한 야간 조명이 설치되어 동․식물에 피해를 주고, 사람의 건강을 해치며, 에너지가 낭비되고, 아름다운 야간 경관이 사라지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빛 공해에 관한 전 세계 나라들과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국 최초로 자연 그대로의 <깜깜한 밤하늘 찾기 운동>을 진행하는 2300여명의 증도 주민들의 노력이 소개된다. <주․야간의 빛을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정책> 등을 발표하여 야간 경관조명 정책 수립에 있어 반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신안군 증도면 주민들은 자연자체라는 것이 밤이 됐을 때 어두워짐으로써 ‘어둠’이라고 하는 독특한 야간경관을 전달해 주고 있음을 인식하고 어두운 밤 찾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2009. 4) 국제 깜깜한 하늘(Dark sky) 협회에 가입하였다.



신안군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향후 국제 Dark sky 협회와의 국제심포지엄을 추진하여 빛 공해 개선과 생명의 빛 촉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하여 미래 지향적인 국가 정책 수립에도 기여토록 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