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민권운동의 선구자 김이수의 삶 ‘역사추적’ 방영
| 기사입력 2009-05-08 20:49:15

불합리한 세금문제와 민원해결을 위해 앞장섰던 민권운동의 선구자 김이수(金理守; 1743~1805)의 생애와 행적에 대한 재조명이 5월 4일(월) 밤 11:30에 KBS1 <역사추적>에 “흑산도 주민 김이수는 어떻게 정조를 움직였나” 제목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 김이수는 지금의 흑산면 대둔도에서 살던 평범한 사람이었다. 오랜 세월동안 지속된 관권과 토호의 착취로 주민들이 섬을 버리고 사방으로 뿔뿔이 흩어져야 하는 참혹한 생활을 겪게 되자, 이를 바로잡기 위해 1767년부터 약 40여년 동안 섬 주민들의 손과 발이 되어 흑산진, 나주목, 전라감영과 한양을 오가며 시정을 요구했다.



◦ 김이수의 활동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1791년 흑산도민에게 가장 큰 폐단인 ‘닥나무 세금’을 개혁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바다건너 수천리길 한양까지 올라가 정조 임금의 행차를 가로막고 ‘격쟁(擊錚)’을 올린 일이다. 상언(上言)과 함께 조선시기 소원제도 중의 하나였던 격쟁은 임금의 행차길에 징이나 꽹과리를 치면서 시선을 집중시킨 후 직접 억울한 일을 호소하는 방법이다.



◦ 이같은 김이수의 격쟁은 ‘백성의 소리’를 들을 줄 아는 현군 정조에게 받아들여져 폐단을 종식시켰으며, 그의 헌신적인 노력을 가상히 여긴 정조는 왕실 족보인 선원보(璿源譜)를 간행하는 선원록청(璿源錄廳)의 서사랑청(書寫郞廳)직을 제수하였다. 그동안 김이수의 존재와 활동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가 후손들과 신안문화원의 노력으로 『김이수 전기』를 발간하게 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 지난 4월부터 흑산도의 묘소와 대둔도 생가, 흑산현터, 신안군청, 전남도청 등을 촬영한 KBS <역사추적>팀은 김이수 후손들의 제사와 흑산 주민들의 생활상을 토대로 조선시기의 상황을 재연하고, 학계 전문가들의 인터뷰 내용 등을 담아 방영할 예정이다. 방송은 흑산도의 민초 김이수의 굽히지 않는 노력과 정조의 열린 정치가 빚어낸 역사 속의 작지만 큰 승리를 조명하는 내용을 전개된다고 한다.



◦ 한편 우리군에서는 민권운동의 선구자 김이수 선양사업의 일환으로 흑산면사무소 앞 광장을 ‘김이수 광장’으로 명명하여 소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며. 문화재 지정과 김이수 상 제정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