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5분만 투자하시고 전화를 거세요. 스미싱 안녕
구미경찰서 사이버팀장 경위 신성진
류희철 | 기사입력 2013-10-07 17:29:38
[구미타임뉴스=류희철기자] ‘사기’의 정의는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득을 취득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위 정의가 때로는 ‘기망’이라는 추상성 때문에 흔하면서도 많은 논쟁을 낳기도 하고 실제로 법적으로 죄의 유무를 판단하기 어려운 범죄이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요즘 발생하는 ‘스미싱’이란 범죄는 ‘눈감으면 코베어가니 정신차리고 살아라’는 할머니의 말씀이 떠오르는 명백한 ‘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문자메세지를 통해서 있지도 않은 허위의 문자의 링크를 클릭하게 하니까요.

‘스미싱’은 인터넷 보안회사인 맥아피가 SMS와 피싱(낚시)라는 단어를 결합시켜 명명한 단어입니다.

범인이 휴대폰 사용자에게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하는 문자메세지를 통해 휴대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트로이목마를 주입해 피해자의 스마트 폰을 통제하여 범인에게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전송케 한 후 게임 아이템 및 사이버머니를 결제하는 방식으로 소액 결제 대금을 부담시키는 전형적인 사기입니다.

문제는 이 문자메세지의 내용이 피해자들이 평소에 받던 청첩장, 돌잔치, 택배문자 등과 너무나 흡사한 것이라 눈감으면 코베어 가는 각박한 세상에서 정신차리고 사는 시민들을 피해자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러한 스미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금 바로 가입 통신사에 전화를 하셔서 ‘소액결제 차단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소액결제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겐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위 방법을 택하게 된다면 들어오는 어떠한 사기 문자를 클릭을 하시건, 다음날 소액결제내역보고 솥뚜껑보고 놀라는 가슴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두 번째, 나는 어떻게든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단만은 안되겠다고 하시는 분은 어떠한 문자로 오는 것이든 그 내용만을 읽을 것이지 링크를 절대 클릭을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가끔 긴가민가하는 결제내역 확인은 메시지만 읽으시고 한숨 돌리시고 직접 메시지에 나오는 통신사나, 쇼핑몰에 전화를 해보면 대부분이 사기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파밍, 스미싱 등 사기범죄는 실시간계좌이체, 핸드폰소액결제 등 쉽고 빠른 IT강국 대한민국에서 편의성아래 드리워진 그림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무엇이든 보안성과 편의성은 반비례 하는 관계이니까요. 소액결제 차단 신청 등 ‘보안성’을 높이고 ‘편의성’을 다소 낮추신다면 스미싱 근절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지금 5분만 투자하셔서 소액결제 차단신청만 하신다면요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