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안동, 눈에 뒤덮힌 도산서원과 시사단
권용성 | 기사입력 2012-12-29 15:42:17






[타임뉴스] = 사진촬영: 안동시농업기술센터도산면농업인상담담당 이용덕





[안동=타임뉴스]= 지난 28일 아침부터 안동지역에 10㎝가까운 눈이 내리면서 도산서원이 눈에 뒤덮혀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도산서원 건너편에 위치한 시사단도 얼어붙은 낙동강위에 소복이 쌓인 눈과 함께 하얀 색의 극치를 연출하고 있다.



시사단은 조선 정조 때 지방별과(地方別科)를 보았던 자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비석으로 1973년 8월 31일 경상북도유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었다.



1792년(정조 16) 왕은 퇴계 이황(李滉)의 학덕을 추모하여 규장각 각신 이만수(李晩秀)를 도산서원에 보내 제사를 지내게 했다.



또한 그곳 송림에서 과거를 치러 영남 인재를 선발하게 했는데, 이때 응시자가 7천 명에 이르렀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1796년 여기에 단을 모으고 비와 비각을 세웠다. 비문은 당시 영의정 번암 채제공(蔡濟恭)이 썼는데, 1824년(순조 24) 비각을 개축하면서 비석을 새로 새겼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