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즐기는 시원한 레시피 4가지
최선아 | 기사입력 2013-07-31 11:37:16

[대전타임뉴스=최선아 기자] 장마와 함께 가마솥 불볕 더위가 기승이다. 이렇게 더운 날씨에 역시 끌리는 음식은 차가운 요리들. 그 중 냉면, 콩국수, 메밀 모밀 등이 대표적인데 인기 요리 어플인 ‘만개의 레시피’가 흔한 냉 음식 대신에 이색적이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냉 요리 레시피를 제안했다.

만개의 레시피가 흔한 냉 음식 대신에 이색적이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냉 요리 레시피를 제안했다.(사진제공: 이지데이)

다양한 식감의 영양만점 ‘시금치버섯비빔칼국수’

국물을 사용하지 않은 칼국수는 어떨까? 그 맛이 궁금하다면 비타민과 철분, 칼슘이 풍부한 시금치, 다이어트에도 좋고 질병예방에도 좋은 3가지의 버섯을 넣은 된장 소스의 비빔 칼국수를 추천한다.

[재료]

생 칼국수, 시금치, 느타리 버섯, 표고 버섯, 새송이 버섯
양념장; 미소된장 2TS, 고추장 1ts, 물 100cc, 굴소스 1t, 올리고당 1TS, 참기름 1TS, 미림1TS, 후추 조금

[레시피]

1. 버섯과 시금치를 손질하고 끓는 물에 시금치를 넣고 살짝 데친 후 바로 냉수에 넣는다.
2. 시금치를 건져 수분의 최대한 제거하고 참기름, 소금으로 밑간을 해둔다.
3. 끓는물 100cc에 미소된장 2TS, 고추장 1ts, 올리고당 1TS, 미림 1TS, 참기름 1TS, 굴소스 1ts, 후추 조금을 넣고 소스가 농도가 되직해질 때까지 끓여준 후 식힌다.
4. 새송이와 느타리 버섯을 따로 소금과 후추간만 하고 볶아준 다음 표고버섯은 후추와 간장을 넣고 볶아준다.
5. 끓는 물에 생 칼국수를 삶고 적당하게 익으면 냉수로 칼국수를 옮겨 식혀준다.
6. 재료를 보기 좋게 담고 소스를 뿌려준다.

그냥 삼겹살은 심심해요~새콤 달콤 ‘삼겹살무침’

삼겹살이 먹고 싶지만 더운 날 불판이 고역이라면 매콤 새콤한 고추장 양념에 아삭한 채소 듬뿍 넣어 무쳐먹는 담백한 삼겹살 무침이 딱이다. 치킨의 칼로리가 걱정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맥주 안주로도 안성맞춤이다.

[재료]

삼겹살 400g, 쌈 채소, 깻잎 2장, 양파 1/6개, 오이 1/6개, 당근 약간, 물 (맥주), 대파 1개, 통마늘 5개, 통후추 10개, 월계수 잎 2장
양념장; 고추장 2TS, 고춧가루 1TS, 간장 0.5TS, 매실액 1TS, 식초 2TS, 올리고당 2TS, 배즙 혹은 과일 주스, 콜라, 사이다 3 TS, 다진 마늘 0.7 TS

[레시피]

1. 분량의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냄비에 물과 삼겹살 냄새를 잡아줄 향신재료 (대파, 마늘, 통후추, 월계수잎)을 넣어 물을 끓여준다.
2. 물이 팔팔 끓으면 삼겹살을 넣어 중불로 뚜껑 덮어 25분간 삶아준다.
3. 흐르는 물에 삼겹살을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삼겹살을 썰어 준다.
4. 손가락 한마디 너비로 썰어준 삼겹살은 양념장 2/3을 넣어 실온에 재워둔다.
5. 야채를 썰어 재워둔 삼겹살과 남은 양념장을 넣어 버무려준다.

냉면의 새로운 라이벌 등장! ‘물쫄면’

냉면이 이제 지겹다면 물쫄면을 추천한다. 멸치와 김치 육수의 시원한 맛과 쫄깃한 쫄면의 식감이 잃어버린 여름철 입맛을 찾아줄 열쇠이다.

[재료]

쫄면350g, 멸치다시마육수 5컵, 총각김치. 총각김치국물5TS, 고추가루1TS, 고추장1TS, 식초5TS, 양파청2TS 혹은 매실청, 올리고당, 소금0.5TS, 양배추 소량, 오이1/3개, 다진 파1TS, 삶은 계란1개

[레시피]

1. 멸치, 다시마, 파를 끓인 육수를 5컵 준비한다.
2. 총각김치국물5TS, 고추 가루1TS, 고추장1TS, 식초5TS, 양파청2TS 또는 매실청, 올리고당, 소금1/2TS를 육수에 넣고 잘 섞어준 후 냉동실에 차갑게 2시간 정도 보관한다.
3. 곁들여 먹을 채소를 준비하고 끓는 물에 쫄면을 넣고 3~4분 삶아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준다.
4. 삶은 쫄면을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준비한 야채와 냉동실에 차갑게 보관한 물쫄면 육수를 부어준다.

여름이니까~색다른 디저트 ‘커피젤리’

시원한 얼음 동동 띄운 아이스 커피를 하루 한 잔 이상 마신다면 이제 커피를 젤리로도 즐겨보자.

[재료]

에스프레소 50cc 혹은 아메리카노, 비정제 황설탕 3ts, 물 250cc, 판젤라틴 3장, 우유 적당량

[레시피]

1. 분량의 물을 미지근하게 데워서 찬물에 불려둔 판 젤라틴을 넣어 녹여주거나 물을 두 스푼만 끓여서 불려둔 판 젤라틴을 넣어 녹인 다음 나머지 물에 넣어 섞어준다.
2.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거나 아메리카노를 진하게 준비한다.
3. 추출해낸 커피는 젤라틴을 녹여놓은 물에 넣어서 고루 섞어준 후 준비해놓은 컵이나 틀에 부어준다. 냉장고에 넣어서 1~2시간 정도 그대로 둔다.
4. 그대로 먹거나 우유를 섞어 먹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