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감사관·시민안전실·자치행정국 업무보고 청취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7-17 15:01:4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17일 제238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열어 감사관, 시민안전실, 자치행정국 소관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및 업무협약 체결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다.

[감사관 소관]

1.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시민안전실 소관]

-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자치행정국 소관]

-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2. 인권경영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보고

▸홍종원 의원 (중구2, 더불어민주당)

시민옴부즈만 운영 현황에 대해서 질의하고, 올해 상반기 시민옴부즈만 참여율이 저조함을 지적하면서 시민옴부즈만 제도가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담당부서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본 제도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길 당부했다.

원자력시설 안전 관련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안전 정책에 대해서 질의하고, 원자력연구원에서 보관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반출계획에 따라 조속히 방폐장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대전시에서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조성칠 의원 (중구1, 더불어민주당)

최근 원자력 안전 문제에 대한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무단 처분 등에 대해 대전시 차원에서 미온적으로 대응했음을 지적하면서 원자력 안전협약 체결로 끝날게 아니고, 원자력연구원 등 유관기관에 대해 대전시 차원에서 감시를 강화 할 수 있는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남북교류협력사업 관련, 현재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이 대부분이지만, 향후 지자체 및 민간 남북교류사업 활성화에 대비하여 지자체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남진근 의원 (동구1, 더불어민주당)

시에서 감사 추진시 피감자 입장도 생각을 하고, 갑질 감사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대전시 외부청렴도 순위가 지속적으로 하락함을 지적하며, 열심히 일하는 대전시 공무원들이 자부심을 갖을 수 있도록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민태권 의원 (유성구1, 더불어민주당)

대전 지역의 크고 작은 포트홀에 대해 시민들의 안전신고시 자치구와 시에서 서로 업무처리를 미루어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음을 지적하고, 대전시가 올해를 ‘시민안전 일류도시 구현 원년의 해’ 로 삼은 만큼 사소한 안전문제 해결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