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2018 창의융합캠프’ 개최
한밭대 학생들 4차 산업혁명 핵심 창의력 융합적 사고 협업 능력 기르는데 집중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7-17 14:08:1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16일과 17일 이틀간 충남 예산에 위치한 ‘리솜 스파캐슬’에서 ‘2018 창의융합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캠프는 한밭대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충곤)가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공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마련했다.

공학계열 재학생 40여명이 참가해 팀을 구성하고 각 팀별로 기획, 설계, 제작 및 발표 등을 실습하면서 팀워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공학설계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캠프에서는 먼저 ‘4차 산업혁명이란?’을 주제로 특강을 갖고, 참가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특징, 글로벌 대응 동향 등을 소개하고 이해를 돕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학생들은 본격적으로 창의적인 공학설계 실습에 돌입해 팀을 구성한 뒤 팀별 아이템을 선정하고, 작품을 설계, 컨설팅, 발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수했다.

특히 학생들은 각 팀별 주제를 선택하는 아이디어 회의, 자료조사 및 기획안 작성,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 준비, 작품 설계 및 구상, 컨설팅, 작품 발표 등을 통해 팀워크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과 공학설계 능력을 기르는데 집중했다.

캠프 참가자인 한밭대 임유락 학생(기계공학과 4학년)은 “4차 산업혁명 특강을 통해 첨단 융합기술들을 접해볼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며, “팀원들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여러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절감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밭대 이충곤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이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융합하고, 협업 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며 “한밭대는 우리 지역 유일의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으로서 스마트팩토리, IoT, 드론 및 무인자동차 등의 미래 산업분야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