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외래종 물고기 블루길 등 수매사업 실시
- 은어, 쏘가리, 붕어, 뱀장어가 서식하던 옛날이그리워요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7-06 12:52:13

[보은타임뉴스=한정순 기자]보은군은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어종을 퇴치해 고유 토종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수매사업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외래어종 수매는 외래어종을 잡은 어로어업인 농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중량을 계측해 외래어종 포획농가에 kg당 3,200원을 지급했다. 6일 하루동안 진행된 이번 수매에 약 2ton이 수매 됐다.

이번 수매에 참가한 김상철(63세, 사음리) 씨는 “대청댐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동네 친구들과 뛰어놀다가 배가 고프면 하천에 나가 은어, 쏘가리를 잡아 친구들과 구워먹던 옛날이 좋았었다"고 말하며, “외래어종 퇴치 사업은 지속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고유 어종의 서식공간 확보와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아름다운 대청호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래 대청호는 고유 토종생물인 뱀장어, 붕어, 은어, 쏘가리 등이 서식하고 있었으나, 1960년대 어업자원(식용)을 목적으로 도입한 배스와 블루길 등이 국내 담수지역에서 서식하며 토종 어류와 그 알을 잡아먹는 등 고유 생태계 질서 교란 주범으로 지목돼 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