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봉정사,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정
이태우 | 기사입력 2018-07-01 20:47:47

[안동타임뉴스-이태우 기자]‘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안동 봉정사630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UNESC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세계유산(문화유산)으로 등재 확정됐다. 42차 세계유산위원회는 624일부터 74일까지 열리고 있다.

이번 위원회에서 한국은 안동 봉정사를 포함한 7개 사찰[(통도사(경남 양산), 부석사(경북 영주), 법주사(충북 보은), 마곡사(충남 공주), 선암사(전남 순천), 대흥사(전남 해남)]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모두 13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으며, 안동은 이번 봉정사 등재와 함께 하회마을과 유교책판 등 3건의 유네스코 유산을 품은 도시가 됐다.

이번 봉정사의 세계유산 등재는 지난 5월에 있었던 이코모스(ICOM0S, 기념물유적협의회) 심사평가에서 봉정사는 종합승원으로 보기에 상대적으로 다른 사찰에 비해 역사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제외돼 어려움을 겪었다.

안동시를 비롯한 해당 지자체와 문화재청 등은 제외된 3개 사찰(안동 봉정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을 포함해 7개 산사 모두를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각오로 세계유산 등재에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현존 우리나라 최고(最古) 목조건축물인 국보 등을 보유한 봉정사가 역사성에 결코 뒤떨어지지는 않다는 점 등의 등재 논리를 보강하면서 이뤄낸 결실이기에 이번 세계유산 등재 확정이 더욱 값진 성과다.

안동시는 2010한국의 역사마을 하회마을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시작으로 2015유교책판을 세계기록유산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어 봉정사가 이번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이 밖에도 2016년과 2018년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록유산에 한국의 편액만인의 청원, 만인소가 등재되면서 세계유산으로 승격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서원 안동 병산서원, 도산서원>’도 내년에 열리는 제43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되며, 동을 대표하는 무형유산인 하회별신굿탈놀이도 내후년을 목표로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가 등재된다면, 안동시는 유네스코가 가지고 있는 3개 카테고리인 세계유산세계기록유산’, ‘인류무형유산 모두 보유하게 되며, 문화유산 분야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유산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봉정사 세계유산 등재는 안동의 자랑이며 기쁨이라며 앞으로 봉정사의 세계 유산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온전히 후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보존 관리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