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학생들을 위해 ‘우리 마을 보물찾기 프로그램’ 운영
김수종 | 기사입력 2018-06-25 14:15:48

[서울타임뉴스-김수종 기자]서울 관악구가 주민의 잃어버린 공동체 마인드를 회복하고 마을에 대한 애향심을 심어주고자 오는 30일부터 가족, 또래와 함께 관악의 숨겨진 보물과 이야기를 찾아가는 우리 마을 보물찾기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리 마을 보물찾기는 주민이 마을의 숨겨진 명소, 역사적 장소, 생태환경 등을 직접 탐방하며 마을의 숨겨진 교육자원, 이야기를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주민의 마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마을교육을 활성화 하는 마을탐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생과 그 가족은 단순히 준비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마을의 소중한 자원을 탐방하고 발굴해 나가는 등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또래 간, 가족 간 같은 다양한 체험의 장을 공유함으로써 친밀감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오는 30일부터 11월까지 총 8번에 걸쳐 월 1~2회 진행된다.

회당 코스내용은 6: 관악의 역사기행 오리엔티어링, 7: 마을탐방 및 체험코스, 8: 미디어 영상체험, 관악산 숲 속 및 도림천 생태기행, 9: ‘난곡생태공원선우공원오리엔티어링, 10: ‘보라매공원오리엔티어링, 관악의 문화와 함께하는 오리엔티어링, 11: 덕수궁(경운궁) 궁궐 여행 오리엔티어링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프로그램은 관악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2017동네마실프로그램이라는 명칭으로 시작, 13개 코스를 21회 운영하여 총 431명의 학생과 가족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우리 마을 보물찾기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전월 25~30일에 관악마을지원센터, 관악구청 홈페이지, 유선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접수는 선착순이며, 630일에 시작되는 첫 프로그램은 기간에 상관없이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우리 마을 보물찾기는 가족, 친구와 함께 우리 마을을 더 좋은 교육환경으로 만들고 마을교육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중심의 참여형 혁신교육이라며, “학생, 학부모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