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수박 착과율 향상 누적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시도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6-12 10:38:39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 수박연구소는 고온기에 수정이 어려워 재배하기가 까다로운 씨 없는 수박의 착과율 향상 기술개발 시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보통 한여름 고온기에 재배되는 2기작 수박(2배체 수박*)은 급성 시들음증 등으로 인한 생육 저하가 빈번하여 실패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다른 작목으로 전환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2기작 수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씨 없는 수박(3배체)은 세력이 왕성하여 고온에서도 시들음증이 거의 없고, 병충해에도 강하며, 당도도 높다. 

그러나 초세가 워낙 강해 고온기에 착과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기형과가 많이 발생하는 등 재배·기술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자체 연구결과에 따르면 4월에 정식할 경우는 착과율이 90% 이상으로 높은데 반해, 한여름에 착과되는 6월에 정식할 경우 착과율이 20% 이하로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현재 수박연구소에서는 씨 없는 수박의 차별화된 상품성을 확보하고 재배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까지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온기 정식시기 조절, 생장점 적심, 적정 수분수 선발 등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노솔지 연구사는 “고온기 착과율 향상 기술 뿐 아니라 소비자 취향에 맞는 씨 없는 수박 신품종을 육성하여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