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시민시장실’ 운영으로 시민이 정책 주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모델…시민 1만명 동의 정책 시정반영여부 검토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6-12 10:25:2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모델로 한 ‘시민시장실’ 운영 안을 내놨다.

허태정 후보는 12일 정책공약 발표자료를 통해 “시민공론의 형성과 토론활성화를 통한 시정발전을 위한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인 ‘시민시장실’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시장실’은 시민 1만 명이상 동의한 정책제안에 대해 시가 시정반영여부를 검토해야하는 시민 참여형 정책 발굴 통로다.

허 후보는 “시민과 더불어 행복한 민선 7기 대전시정이 되도록 시민참여 제도 개선 및 절차 마련하겠다"며 “시민참여예산 200억 원 편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절차로서 시민제안, 시민의견조사, 타운홀미팅 등 시민이 정책을 주도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시민참여가 생활권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마을단위에 시민공유공간 ‘벌집’을 100개소 확보해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학교나 공공기관 등은 물론 민간 소유의 건물 중 빈 공간을 공익적 시민활동을 위해 확보하고,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사회협약을 통해 이를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지역자산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이러한 아래로부터의 자율적 시민참여활동(마을만들기나 공동체형 지역재생, 공동체돌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복합커뮤니티센터를 5개구에 설립해 풀뿌리 시민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방정부의 정책추진과 관련해 시민사회와의 갈등이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시민참여 의사결정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후속절차를 이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대전시 갈등관리조례를 개정해 논의절차와 결과 이행의 책임성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참여민주주의를 공고화하겠다는 것이다.

허태정 후보는 “풀뿌리 시민의 자치역량 강화와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서의 실질적 참여를 통해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시대를 대전에서 여는 첫 시장이 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