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참여로 열린 군정 완성한다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6-11 17:03:37
[달성타임뉴스=이승근] 달성군은 공무원, 지방공기업, 출자출연기관 직원들의 협업과 소통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군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구현하는 「군정혁신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2018년 「군정혁신 실행계획」은 지난 3월 19일 정부에서 발표한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군민이 체감하는 지역형 사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종합계획이다. 군정혁신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3월에는 실무자 자체 교육을 실시하였고, 4월 한 달 간 전 직원 및 달성군 시설관리공단, 달성문화재단, 달성복지재단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군정혁신의 비전을 ‘군민과 함께하는 행정 구현’으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 7개 과제, 45개 세부사업을 선정하였다. 3대 전략 및 주요 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략은 ‘군정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이다. 기반시설의 확대보다는 군민 수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주민참여예산 확대 운영 사회성과 보상사업 적극 도입 온기 한 끼 지원사업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 및 소독 지원사업 장난감 도서관 확대 설치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확대 등 18개 세부 과제가 추진된다.

※ 사회적 가치: 인권, 환경,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두 번째 전략은 ‘참여와 협력으로 할 일을 하는 군정’이다. 정책형성과정에서 군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회의실 등 공공 유휴자원을 군민에게 개방하여 공유경제를 실현하며, 기관 간 장벽을 허물어 협업을 확대하는 계획이다. 정책 수립 전 주민 의견 청취 시스템 구축 군민참여를 위한 상상나래 운영 군민 제안평가단 공공자원 개방·공유 확대 달성행복 일자리 나눔터 등 14개 세부 과제가 포함되었다.

세 번째 전략은 ‘낡은 관행을 혁신하여 신뢰받는 달성’을 만드는 것이다. 군민이 원하는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 문화를 조성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 구현 창의혁신 동아리 운영 불필요한 행정낭비 줄이기 행정실패 백서 발간 등 13개 세부사업이 추진된다.

이 중 대표 브랜드 과제는 지역자원과 주민참여를 통한 읍·면 상징사업 발굴 장난감 도서관 확대 운영 공공자원 개방·공유 확대 등 3개 과제이다.

향후 달성군은 분권형 지방자치 추진을 목표로, 민선7기 지방정부가 출범하는 7월부터 공모를 통해 주민이 직접 제안하는 혁신 과제를 선정하여 실질적으로 주민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의 공모에 적극 참여하여 국비 확보는 물론, 인구 30만을 준비하는 전국 최고의 雄郡 달성의 혁신적 모습을 널리 알리고 성과를 공유하여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