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지진피해 추가지원 행안부 방문 건의
전찬익 | 기사입력 2018-05-30 20:00:03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지난 24일 행정안전부가 주택 피해 복구비 인상안 등을 담은 ‘지진방재 개선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11.15 지진에 따른 포항지역 피해 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

최웅 포항시장 권한대행은 대책을 위한 내부회의를 갖고 30일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을 만나, 포항지역 지진피해 주민들에게도 새로운 지진방재 개선대책에 따라 상향된 기준으로 지원을 해줄 것을 건의했다.

행안부의 개선대책에는 현행 전파 주택의 경우 9백만 원인 복구지원금을 1천3백만 원으로, 반파 주택은 4백5십만 원에서 6백5십만 원으로 각각 4백만 원과 2백만 원을 인상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최웅 포항시장 권한대행은 “포항에 지진이 발생한 이후 대통령, 국무총리, 행정안전부장관을 비롯한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주택복구비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공감하고 현실화를 약속했었다."며 “포항지역의 피해 주민들에 의해 불합리한 제도가 개선된 만큼, 원활한 복구를 위해 지원금을 추가로 지원 해 달라."고 요청했다.

실질적으로 지난해 11월 15일 지진발생 후 포항시는 현장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피해주민들을 위한 주택 복구비 현실화를 위해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대통령은 물론, 국무총리와 장관, 국회 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 방문과 각종 세미나, 중앙부처에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이날 최웅 포항시장 권한대행은 지진으로 인한 복구 지원금이 현실과 맞지 않다는 것은 전 국민이 공감하는 사실이고, 2016년 경주 지진발생 시 지침 개정을 소급하여 소파 피해에 대한 재난 지원금을 소급하여 지원한 사례를 들며, 포항지역 피해주민을 위한 추가 지원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재민들의 장기적인 주거안정을 위해 재해구호법 시행령 개정과 지진 피해지역의 재건 및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국가 방재교육공원’, ‘다목적 대피시설’ 건립에 따른 예산 확보, ‘국가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 등도 포항지역에 건립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웅 포항시장 권한대행은 “지진 복구와 수습을 위해 많은 국민들의 성원과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아직도 다수의 이재민들이 임시주거시설에 머무르고 있고 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지진의 아픔을 이겨내고 있는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지난 2월부터 국 단위의 지진 전담부서인 ‘지진대책국’을 신설하고, 지진수습 및 복구, 방재정책 추진, 방재인프라 구축, 피해지역 도시재건 및 특별도시재생, 이재민 주거안정, 트라우마 치유 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오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