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동차 관련 기업대상 맞춤형 기업유치 활동 전개
김명숙 | 기사입력 2018-05-28 20:50:56

[광주타임뉴스=김명숙 기자] 광주시가 자동차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기업 실정에 맞는 투자유형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기업유치 활동을 펼친다.

광주시가 자동차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유치 활동의 특징은 광기업의 실정과 정책에 맞는 투자유형을 선제적으로 제시해 투자를 희망하는 자동차기업과 주요 부품기업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광주시의 ‘투자유치대상’은 완성차와 주요 부품생산 기업 모두를 망라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6월 초부터 국내 자동차 주요기업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차의 ‘제조방식’도 기업이 소재와 부품을 생산·조립해 완제품을 ‘직접생산’하는 방식에서부터 기업 간 ‘위·수탁 모델’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제시할 예정이다.

투자방식도 1개 기업이 ‘단독투자’하는 경우와 2개 기업이상이 출자해 법인을 설립하는 ‘공동투자’는 물론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법인 지속을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투자하는 ‘합작투자’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광주시는 합작투자의 경우 광주시와 함께 완성차, 지역기업 등 다수의 기업이 참여하는 신설법인 설립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국내외 완성차기업들과 부품업체, 지역 기업들의 투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자동차공장 설립에는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인 만큼 개별 기업의 투자 결정이 쉽지 않은 점을 고려한 조치다. 광주시의 노사 상생 일자리 모델은 지난 3월 광주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에서 밝힌 것처럼 적정임금과 협력적 노사상생 모델을 기반으로 추진된다.

광주시는 500억 이상 대규모 투자할 때 투자액 기준 대비 최대 10%의 투자유치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며, 취득세 및 재산세 또한 최대 75%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에 대해 지원과 별도로 근로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