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 구성·학생자치 활성화
고등학교 학생 대표 65명 대상, 우수사례 발표 및 특강 실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5-21 18:57:1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학생자치 활성화 일환으로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을 구성하고, 21일 네트워크단을 대상으로 우수사례 발표 및 특강 등을 통한 학생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고교 학생회 네트워크단은 고등학교(각종학교 포함) 65개의 학교 대표들로 구성되었으며 다채널·정기적인 교육을 통한 단위학교 회의 진행 및 자체 행사 기획을 위한 역량강화, 학생자치 활동 사례 공유, SNS를 통한 의사소통, 멘토-멘티 활동 등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활동하게 된다.

이날 교육은 둔산여고 3학년 송유정 학생의 ‘우리가 기획하고 운영하는 우리학교 행사’란 주제의 우수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대전 선거관리위원회 박기령 초빙교수의 ‘학생자치의 꽃! 학생 회의!’ 특강이 실시되었다.

학생회가 기획·운영하는 우수사례 중 ‘시험시간표 선택제’가 학생들의 공감을 얻었다. ‘시험시간표 선택제’란, 고사 시간표 작성 시 학교에서 주요 몇 과목의 시간만 고정해주고 각 학년 반장들이 학급 학생들의 의견을 수합·반영하여 적합한 시간표를 만드는 제도로서 학생들이 보다 편한 마음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게 되었고, 자신들의 의견이 학교 정책·행사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자부심을 느꼈다고 한다.

대전 선거관리위원회 박기령 초빙교수는 학생 회의의 필요성, 생활주제와 안건별 회의 등 주제별 학생회 회의 진행 절차를 상세히 설명하고 상황별 실습까지 겸하여 올바른 학생회의 진행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을 받은 네트워크단은 단위학교로 돌아가 대의원회 대상 전달연수를 하게 되며 이를 통해 단위학교 학생회 내실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초중등교육법 및 시행령에 제시된 ‘학생자치활동의 보장, 학생 의견 수렴’ 등의 내용, 교육부 국정과제 ‘학부모·학생의 학교 참여 확대’ 등에서 보여 지듯이 학생자치가 강화되는 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해 대전교육청에서 처음 학생자치를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올해 학생·교사·학교장 역량강화 및 기반조성 및 학생자치 매뉴얼을 제작·보급하여 단위학교 학생자치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내년에는 학생자치 선도학교 운영, 우수학교 선정 및 유공교원 표창을 통해 학생자치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그 이듬해는 학생 자치활동 전용공간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을 맘껏 발표하고 나누는 합리적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는 등 학생자치의 정착을 위해 장기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