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교통평의증진 100원 희망택시 확대
최웅수 | 기사입력 2018-05-16 08:34:31
【상주타임뉴스=김민정】 상주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 및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2018년 6월부터 희망택시 사업지역을 현행 37개 마을에서 94개 마을로 확대 운행하기로 했다.

희망택시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마을을 대상으로 전담택시를 지정해 가장 가까운 버스 승강장 또는 읍면소재지를 목적지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운행하는 체감복지 제고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4년 신규 사업으로 최초 24개 마을을 시작, 2016년 37개마을로 확대했다. 

주민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아지자 당초 마을회관에서 버스승강장까지 거리 1.5km를 금년 6월부터 0.7km로 줄여 57개 마을을 추가 선정해 총 94개 마을로 확대운영하기로 했다.

희망택시 이용 요금은 거리에 상관없이 대당 100원만 지불하면 나머지 운행 요금은 시에서 지원한다. 

당초 순수 시비로 추진하던 사업을 2018년에는 농촌형 공공형택시사업으로 국비 5천만원을 지원받게 돼 예산절감에 기여하게 됐다.

시는 신규로 선정된 57개 마을은 거리제한에 걸려 희망택시 사업의 혜택을 못 보던 지역으로 이번 확대 사업을 계기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최근 침체돼 있는 택시업계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교훈 상주시 부시장은 “희망택시 운행을 수시 모니터링하면서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대중교통 소외지역 교통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