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사회적고립가구 안전망 확충 대책회의 개최
복지사각지대를 넘어 복지밖의 대상자 발굴 계기 마련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5-09 16:18:34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구미시(시장 권한대행 부시장 이묵)는 9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이묵 부시장 주재로 구미 경찰서, 구미우체국, 한국전력구미지사, 영남에너지서비스, 경북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한국야쿠르트구미지점 등 유관기관 및 복지관련 부서장, 읍면동장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3일 봉곡동 원룸 20대 아빠와 아이가 숨진 채 발견되어 구미경찰서에서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하여 구미시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사회적고립가구 발굴 및 유관기관 연계시스템 구축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구미시에서는 유사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 관내 복지사각지대 집중조사를 통하여 은둔형 1인 가구 등 사회적으로 관계가 단절된 고립 가구를 발굴하여 다양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나갈 계획이다.

먼저 구미시의 특화된 “구미 희망더하기 사업"을 통해 법적 제도권 밖 위기가구에 대해 생계․의료․주거․고용 등 필요한 서비스를 현금, 현물뿐만 아니라 재능기부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보건 서비스를 강화하여 긴급지원 확대와 체계적인 지원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구미 행복나눔가게 사업을 통한 음식, 물품 등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 중․장년층 야쿠르트 배달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정기적인 고립가구 안부 체크를 통해 다양한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관내 원룸 소유주, 숙박업소 대표, 우체국 집배원, 가스․수도․전기 검침원 등을 대상으로 정기 및 수시로 간담회를 통하여 소통을 강화하고, 읍면동장 서한문도 정기적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오늘 대책회의에 참석한 각 기관의 중요한 의견과 연계방안들을 반영하여 사회적고립가구의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확충 대책을 수립 추진하기로 했다.

구미시장 권한대행 이묵 부시장은 이날 회의를 통해 “동주민센터나 주변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면 구미에 주소가 없더라도 구미희망더하기 사업 등 지원을 통해 이번과 같이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최근 들어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은둔형 가구를 발견하기도 어렵고, 원룸 등은 방문자체가 어렵다보니 고립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민․관이 함께 사회적고립가구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한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