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예비후보, 시민사회는 지방자치의 한 축!
시민단체연대회의 간담회서 “적극적 참여로 함께 완성하자” 당부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5-04 19:29:1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시민사회단체에 참다운 지방자치 완성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4일 허태정 예비후보는 서구 둔산동의 한 북카페에서 진행된 대전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에 자리에서 “내년이면 대전시가 100주년을 맞는데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이면서 처해 있는 여러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야하는 숙제가 있다"며 “시장이 되면 큰 틀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시민들을 설득하고 함께하는 과정을 통해 대전을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허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문제를 풀어 가는데 있어 중요한 협력자가 바로 시민사회"라며 “시민사회가 이제는 단순한 평가자나 비판자 입장이 아니라 우리 지방자치의 한 축으로 함께 참여하고, 주역이 되는 과정으로 지방자치는 바뀌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허 예비후보는 “그동안 시민단체의 지역사회 안에서의 역할에 대해 충분히 존중한다. 이제는 좀 더 적극적인 방향으로 우리가 지방자치를 바라보고, 참여하는 노력도 함께 해달라"고 요청하면서 “그런 자세로 지방자치를 해보고 싶다"고 계획을 밝혔다.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허 후보가 젊고 유능하고 참신한 만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으로 기대한다. 선거에서도 그러한 가치를 담아 끝까지 가고, 그것을 담아낼 수 있는 구체적인 플랜들을 시민사회와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고 사무처장은 이어 거버넌스와 관련해 “시민사회와 함께 실행하고, 함께 평가하겠다는 명확한 과정들을 반영하겠다는 입장이 있으면 (갈등을) 훨씬 잘 풀어낼 수 있을 것 같다"며 “정책의 계획-실행-평가, 시작부터 끝까지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하겠다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허 예비후보는 “기초 지방 정부는 성과가 있지만 광역 정부에서의 거버넌스는 성공적인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진단한 뒤 “관료적인 공직사회를 바꾸기 위해선 자치단체장이 확고한 철학을 제시하고 오랜 시간 그들과 토론하고 설득해야 한다"며 “우리 시민사회도 단체의 이름으로만이 아니라 개인의 이름으로도 참여하는 등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흥모 대전충남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중앙 정부의 변화의 속도만큼이나 지방 정부의 더딘 행정 변화에 대한 갈증이 있다"며 “정책 내용도 중요하지만 행정의 방법과 행태도 민주적인 자치를 반영한 협치를 해야한다"며 “새로운 민선 7기의 행정에 비전과 수행 방법들, 새로운 문화를 제시해 필요하다면 설득하고 한꺼번에 해결될 수 없기에 그 과정에 대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허 후보) 공약 자료집 첫 번째가 지방분권 완성이고 시민사회가 행정의 훌륭한 파트너라고 인식하시는 것 같아 기쁘다"며 “커진 권한을 시민들과 어떻게 나눌 것인지, 공공성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그 내용들이 충실하게 채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공약들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병국 대전충남세종 민주화운동 계승사업회 이사장은 “농민 운동 과정에 참여했던 분들 의견도 담아내고 토론도 하고, 시민 참여시켜 의견을 들어주는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 논의 과정에 충분한 토론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대전여민회 사무국장은 “지역의 성평등 정책 프로세스가 미흡하다" 진단한 뒤 “허 후보가 정책 쪽으로는 ‘선수’라는 생각이 들어 안심이 됐다"며 “그 다음은 후보의 의지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평등 지역 정치, 교육 등 문화 전반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