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고품질 쌀 생산위해 적기 모내기 당부
- 도내 중부평야지 5. 15 ~ 6. 14까지 모내기 적기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4-30 11:15:51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밥맛 좋은 고품질 충북 쌀 생산을 위해 지역에 알맞은 품종을 선택하여 적기에 모내기를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리지역에 알맞은 모내기 적기는 중부평야지 기준 중만생종은 5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이고, 조생종은 6월 9일부터 14일까지 이다. 중산간지인 제천과 단양지역의 조생종 경우는 5월 19부터 25일까지 이다.

너무 일찍 모내기를 하면 낮은 온도에 초기생육이 지연되고, 후기 잡초 및 병해충 발생이 증가한다. 또한, 고온기 등숙(곡물이 익어가는 것)에 따른 호흡증가로 양분소모가 많아지고 동할미(금간쌀)가 늘어나 미질이 떨어지게 된다.

너무 늦게 모내기를 하면 충분한 영양생장을 하지 못하여 수량이 줄어들고, 등숙률과 품질이 떨어질 우려가 높다.

이앙 할 때 적정 포기 수는 평야지 기준으로 3.3㎡당 70∼80주가 확보되어야 하며, 포기수가 많아지면 포기 간 경합이 커져서 벼가 균일하게 자라지 못하게 된다.

이앙 당일 벼물바구미,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 등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입제농약을 육묘상자에 처리하면 병해충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한편 기계이앙과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무논점파 재배는 기계이앙 재배 보다 출수가 7~10일 늦어 파종시기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 파종적기는 중부지역 기준으로 중만생종은 5월 1일부터 25일까지 이고, 조생종은 5월 1일부터 30일까지 이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양춘석 과장은 “지역별 알맞은 품종을 적기에 이앙하면 수량 확보와 미질 향상에 유리하다."며 “이앙 최적기에 모내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현장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