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유럽 무역사절단, 글로벌 시장 본격 진출 !
체코, 터키 87건, 1,608만불 수출상담, 273만불 현지계약 달성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4-20 18:41:29
[구미타임뉴스=이승근] 구미시(시장 권한대행 부시장 이묵)는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15일부터 21일까지 체코(프라하), 터키(이스탄불)에 무역사절단 8개 기업을 파견하여 총 87건, 1,608만불 상당의 수출상담을 실시, 273만 불의 현지 수출계약을 이끌어 냈다.

기업 기술력과 공공기관 공신력 활용한 맞춤식 전략 실시

유럽 무역사절단 파견을 위해 구미시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는 기업별 제품특성에 맞는 적합한 바이어 매칭에 주력하였고, 구미시 경제통상국장이 단장으로 참석해 공신력을 높였다. 또한 현지 바이어의 특성을 반영, 방문 및 집체상담을 동시에 진행하여 수요기업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제품그룹별 효율적 상담진행과 현지 기업 및 아이템 검증 등 맞춤형 전략을 펼쳐 상담의 질적 수준도 크게 향상시켰다.

H사의 360도 블랙박스는 기존 타겟으로 잡은 적용 분야 외에 해외의 소방차, 재난구조용 CCTV 등 틈새시장을 발굴하였고, 핵심기술 및 부품인 비구면 렌즈는 자동차 브랜드의 안전장치의 적용을 제안 받아 제품공급과 브랜드홍보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특수 LED 조명제조사인 P사의 경우 이스탄불 현지의 요트정박 유도형 LED 조명 등 다양한 아이디어 협업 제안의 성과를 이루었다.

체코, 터키 양국에서 K-뷰티(K-Pop)를 통한 한류의 영향으로 M사의 마스크팩, B사의 기능성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B사의 경우 체코 현지 기능성 화장품 유통회사와의 1차 공급을 위한 현장계약을 체결하였다. 아울러 M사는 세계적 드럭스토어(drugstore)인 왓슨(WATSONS)의 터키 총판과의 상담을 통해 향후 공급채널의 교두보 확보를 기대하게 했다.

이번 무역사절단은 해외진출 플랫폼 확보에 대해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현지시장에 구미지역 중소기업제품에 큰 관심을 갖게 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향후 글로벌시장 진출에 대해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였다.

유럽-터키 경제인연합회 B2B컨퍼런스 실시

김구연 경제통상국장을 필두로 하는 사절단은 지난 17일 체코투자청을 방문,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체코 진출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다. 또한 터키에서는 19일 자동차 및 전자 관련 글로벌 기업의 집적지이자 R&D 인프라를 함께 갖추고 있는 게브제 산업지구(Gebze Organized Industrial Zone)를 방문하여 현장시찰을 실시했다.

19일 열린 구미-터키 기업 간 B2B컨퍼런스에서는 터키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현지 전문가의 컨설팅과 향후 터키 기업과 구미시 기업간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약속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출 판로 개척을 위한 지속적인 사후지원 확대

김구연 경제통상국장은 “금번 무역사절단 파견으로 수출 주력도시 구미의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를 계기로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 등 수출지원 시책을 확대하여 지역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