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은 19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제191회 시정 브리핑을 통해 “명실상부한 스마트시티로, 나아가 글로벌 스마트시티 세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손잡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스마트 미래도시 세종을 구현하고자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해 7월 세종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지능적 디지털 혁신(IDX:Intelligent Digital Transformation) 연구개발 협력 MOU를 체결하고, 올해부터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플랫폼 공동 연구 개발에 착수했다.

세종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도시행정 분야 연구 개발에 전담 공무원 2명이 참여하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플랫폼 모델링을 개발해 세종시에 적용한다.

이춘희 시장은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플랫폼 연구는 일자리 창출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복지·안전 등 분야에서 스마트시티를 실현 위한 과학적인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은 올해 세종시의 실제 데이터를 수집·디지털트윈 구조 설계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세종 시민의 인구분포와 이동형태를 기반으로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분석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22년에는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완성해 세종시의 사회현상에 대한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이 사업으로 각종 정책을 효율적으로 입안하고 실현해 시민들의 삶을 한층 더 편안하고 풍요롭게 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 지능과 정보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협조하며 국내 최초의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공동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세종시는 명실상부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고 나아가 글로벌 스마트시티 세종으로 발돋움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8-04-19 18:48:56
이춘희 세종시장, 글로벌 스마트시티 세종으로 나아갈 것!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8-04-19 18:48:56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