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학교 혁신문화 확산 사업 본격 추진
교원 혁신 역량 강화, 학교 혁신 프로그램 일반화 등 다각적 노력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4-17 10:14:2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육 분야 국정과제인 혁신학교 확산과 관련해 학교 현장에서 혁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교 혁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교원을 대상으로 혁신 리더 양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수를 방학 중에 집중 운영해 교원의 학교 혁신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오는 9월 충청권 교육청과 공동으로 학생, 교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혁신학교 나눔 한마당을 개최해 공유와 소통을 위한 만남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배움과 성장 중심의 수업 혁신과 협력, 나눔의 학교 문화를 통해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대전 교육 혁신의 원리와 철학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상반기에 대전 혁신교육 포럼을, 하반기에는 대전형 혁신학교인 창의인재 씨앗학교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혁신학교 일반화를 위해 학교 혁신 프로그램 운영학교 20개교를 공모‧선정하고, 예산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 공모 사업은 학교 현장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학생‧교사‧학부모 등이 참여할 수 있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실행해 학교 문화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창의인재 씨앗학교를 확대하기 위해 2019년 운영학교 6개교를 추가로 신규 지정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 등 교육 주체별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동 성장 기회도 제공한다. 특히 창의인재 씨앗학교의 운영 사례 자료집을 제작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이러한 학교 혁신 문화 확산은 교육 주체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풍토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이 변혁 의지를 바탕으로 학교 조직, 학교 문화, 수업 혁신 등에서 새로운 변화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