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이발테마관 개관 지역 명소로 거듭나길 기대
최웅수 | 기사입력 2018-04-12 08:37:56

【경산 타임뉴스=김민정】 경산시는 11일 오후 2시 구도심지인 서상동 골목에 중앙이용원을 복원하여 이발 관련 자료를 전시하는 ‘경산이발테마관’을 조성하여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영조 경산시장, 최덕수 경산시의회의장,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 시·도의원 및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시와 국립민속박물관이 협업을 통해 이발관의 옛 모습을 재현하여 이발자료관으로서 도시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가 된다.

경산이발테마관은 중앙이용원(복원)과 이발 자료관으로 구성된다. 

중앙이용원은 1956년 문을 열어 오랜 기간 영업을 해오다가 2014년 문을 닫았다. 

이번에 중앙이용원을 복원하면서 폐업 당시의 ‘이발 의자’를 비롯해 ‘이용요금표’, ‘새로운 머리 모형’(1952년), ‘이용업 영업신고증’과 바리캉(이발기), 이발 가위, 소독함에 이르는 손때가 묻은 자료를 고스란히 재현했다. 

또한, 2014년 당시 이용원 내․외부 사진도 볼 수 있다.

이발 자료관은 이발의 역사와 변화상을 이발 도구, 신문 기사, 영상 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우리나라에 1895년 단발령 이후 등장한 이용업의 역사와 변화상을 관련 자료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자료 가운데에는 이발 요금 변화와 물가를 엿볼 수 있는 ‘이용 요금표’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1966년 이발 요금은 70원이었다. 

이 가격은 당시 짜장면 두 그릇에 해당한다.

또한, 전시장에는 가발 써보기 체험코너도 마련되어 관람객은 자기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의 가발을 찾아 써보고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경산이발테마관의 개관은 생활문화 조사․연구 및 수집과 전시 전문기관인 국립민속박물관과 지자체의 성공적인 협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이발테마관 건립을 위해 중앙이용원의 이발 의자를 비롯한 자료를 경산시에 대여하고 관련 사진 등도 제공했다. 전시 방향 설정과 기획에 같이 참여했다, 

경산시는 중앙이용원과 인근 건물을 매입해 테마관을 조성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경산 이발테마관은 쇠퇴하고 공동화된 구도심의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상길 도시재생의 마중물 사업으로 우리시 도시재생 사업의 거점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역주민 주거복지 및 삶의 질 향상과 우리시 도시재생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