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충청남도 아동이 제안하는 아동공약발표회’ 실시
최선아 | 기사입력 2018-04-10 19:06:37

[충남타임뉴스=최선아 기자]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충남지역본부는(본부장 김선귀) 투표권이 없어 정책반영에 소외되기 쉬운 아이들이 목소리를 직접 낼 수 있도록 10일 충남도청에서 아동정책∙공약 제안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회는 충남 아동대표 2명이 나서 아동들이 가장 반영되길 희망하는 아동정책과 공약을 발표했다.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는 당사자이면서도 투표권이 없다는 이유로 의견을 펼칠 기회가 적었던 아동들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교육, 안전·폭력, 복지, 환경 분야 등을 망라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아동들은 이번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청남도지사 후보자들의 공약에 ▲등하교 시간의 버스 시간 확대 ▲아동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 ▲범죄로부터 안전한 지역 만들기 ▲통학로 인도 확대 및 안전 확보 ▲아동을 위한 할인 제도 확대 ▲지역 문화시설 불균형 해소 ▲아동 참여 기회 확대 등 아동 청소년을 둘러싼 총 7가지의 정책 및 공약을 포함할 것을 피력했다.

또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청남도교육감 후보자들의 공약에는 ▲쉬는 시간 연장 및 행복놀이시간 자유 보장 ▲교내 노후화 시설 개선 ▲급식지원 확대 ▲학생용 엘리베이터 확충 ▲교통 시스템 개선 및 통학버스 확대 ▲진로탐색 교육 시간 확대 ▲놀이, 여가시간 확대 등 ‘교육’과 관련된 총 7가지의 정책 및 공약을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발표는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아동정책∙공약을 제안하기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올해 초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하고 있는 ‘미래에서 온 투표’ 옹호캠페인의 주요 의견들이 반영됐다. 토론회와 설문조사를 통해 충남의 아동들이 반영되길 원하는 정책들을 직접 제안 중이며, 현재까지(4월10일 기준) 723개의 의견이 접수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향후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주요 공약들을 충청남도 시도지사 및 교육감 후보자들에게 전달하여 아동의견이 반영된 공약을 발표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발표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연 충남도의원, 자유한국당 정정희 충남도의원, 정의당 이선영 충남도의원 비례 후보자가 참석해 아동들이 요구한 정책을 공약에 반영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천안아산경실련 대표이자 한국매니페스토충남본부 노순식 공약평가단장이 동참해 아동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노순식 공약평가단장은 “아이들이 이야기했던 공약들은 단순히 불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며 “아이들이 행복한 충남을 함께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며 덧붙였다.

김선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본부장은 “아동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그 어떤 전문가보다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어린이가 행복해져야 대한민국이 행복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고 존중하는 정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제3·4차 국가보고서 심의 결과를 통해 대한민국이 15세 미만 아동의 견해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우려를 표명하며,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할 때 아동의 의견이 고려되도록 법을 개정하고 교육과 정보를 제공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관계자는 “대한민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가 세계 최하위이고, 결핍지수는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서 아동과 관련된 정책을 결정할 때 아동의 의견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