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유천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29일 17시 개통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3-28 18:03:50
[김천타임뉴스=이승근]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오는 29일 14시 대구 달서구 대천동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진출연결로에서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개통식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통은 같은 날 17시부터다.

유천하이패스 나들목은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에 직접 연결되는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으로 총 127억원(대구시 79억원, 한국도로공사 4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도로공사와 대구시는 지난 2015년 7월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진행해왔다.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이 개통되면 월배신도시, 대곡지구, 상인지구, 성서산업단지 등 대구 서남부지역에서 혼잡한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바로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으로 직접 진출입이 가능해지고,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대에 심각한 지정체를 보이고 있는 도시고속도로 남대구 나들목~서대구 나들목 구간의 혼잡이 크게 줄어들고, 우회거리가 짧아져 물류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으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한 4.5톤 미만 차량(버스 포함)만 이용 가능하다. 

단말기를 부착하지 않은 차량이나 4.5톤 이상 대형 화물차량은 진입이 차단되고 잘못 진입한 경우 회차로를 통해 회차해야 하며, 4.5km 떨어진 인근 화원옥포 나들목을 이용하면 된다.

한국도로공사는 국민들이 고속도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이패스 나들목을 지속 확대해오고 있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통도사 하이패스 나들목 등 9곳(통도사, 양촌, 옥산, 삼성, 남양평, 동둔내, 신둔, 구병산, 김해가야)을 운영 중이며,설계 및 공사 중인 11개소(북현풍, 임고, 충주, 한림, 남영덕, 안성바우덕이, 청주흥덕, 율하, 북구미, 범서, 서함양)도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이강훈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장은 “유천 나들목은 교통량 분산과 우회거리 단축으로 정체해소, 물류비 절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민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